지금까지 우리 나라는 전문적인 가스기술기준의 부재로 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시 인적, 물적, 시간적 손실을 입게 되었고, 무분별한 외국 기술도입 등으로 국가경쟁력 저하를 초래했다.

이에 따라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는 전문적인 기술기준의 필요성을 인식, 현재까지 압력용기 검사실무지침 포함 총 14개의 ‘가스기술기준'을 제정했다. 특히 가스안전공사에서 제정한 가스기술기준은 선진국처럼 세부적인 기술내용에 관해서는 고시 하위개념으로 제정하는 등 업계 스스로가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기준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본지는 이러한 세부적인 기술지침인 가스기술기준에 대한 주요 내용 설명을 통해 가스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이해 증진과, 현재 제정된 가스기술기준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기준에 대한 세부 내용을 지속적으로 게재한다.

<편집자주>


가스용기관련 용어 기준

가스용기관련 용어 기준(Code for terminology of gas cylinders)은 가스용기관련 용어를 표준화하여 업계 및 관련단체의 용어사용의 혼선을 막고 용기사용의 안전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산업생산성 향상 및 기술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이 기준은 ISO 10286 『Gas cylinders - Terminology』를 벤치마킹하고 KS 및 관련 법규를 참고하여 초안을 작성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스용기와 부속품의 재료, 제조 및 검사관련 용어와 가스의 특성 및 압력관련 용어 등을 현장 실무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이 기준은 가스용기관련 용어, 부속품관련 용어, 재료, 강도 및 응력관련 용어, 제조관련 용어, 시험 및 검사관련 용어, 특성, 물성 및 압력관련 용어 등이 그림과 함께 수록되어 있으며 가스용기의 압력시스템 및 가스관련 용어 정의 등이 부록으로 수록되었다.

가스용기관련 용어정의의 예는 다음과 같다.


전기융착식 폴리에틸렌

이음관 검사 기준

전기융착식 폴리에틸렌이음관 검사 기준(Standard Specification for Electrofusion Type Polyethylene Fittings for Polyethylene Pipe and Tubing)은 국내에 전기융착식 폴리에틸렌이음관에 대한 세부기준이 없어 업계에서 폴리에틸렌관의 설치 및 이음시 어려움이 있고 사고의 위험이 잠재하므로 이 이음관의 검사에 대한 세부적인 기술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폴리에틸렌이음관의 품질향상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이 기준은 미국 ASTM F1055『Standard Specification for Electrofusion Type Polyethylene Fittings for Outside Diameter Controlled Polyethylene Pipe and Tubing』을 벤치마킹하고 KS 및 관련 법규를 참고하여 초안을 작성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기융착식 폴리에틸렌이음관의 재료, 성능, 치수 및 허용공차, 가공기술, 시료준비 및 시험방법 등에 대하여 현장 실무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전기융착이음관의 품질관리에 대해서도 부록으로 자세히 설명하였다.


적용범위

이 기준은 도시가스 및 액화석유가스시설에 설치되는 폴리에틸렌관의 융착접합에 사용되는 전기융착식 폴리에틸렌이음관(이하 ‘이음관’이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