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혁신이 중요시 되는 요즘 기업들은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에 분주하다.

그렇다면 변화와 혁신을 위한 가장 중점적인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조직을 이루는 구성원들의 인적자원 개발이다. 변화와 혁신은 자의건 타의건 간에 학습과 교육을 통해 이룩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과 교육은 비단 변화와 혁신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한 기업의 존망(存亡)을 결정짓는 중대한 요소로 또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요소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신종현)는 올해 초 직원들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원 설립을 추진해 11월29일 시설완공과 함께 개원함으로써 향후 그 위상이 주목되고 있다.

▣ 자체 현장 맞춤식 인재양성 틀 구축

한국가스기술공사는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적인 대응과 장기적 안목의 인재양성 틀 구축을 위해 평택생산기지 내 가스기술교육원을 건립했다. 자체 현장 맞춤식 정비기술교육을 지향하며 정식개원을 하지 않은 상태로 올 3월부터 교육을 시작한 가스기술교육원은 현재까지 20여개의 자체 정비기술 과정을 실시해 500여명 직원의 정비기술 능력향상에 주력했다.

11월29일 정식 개원식을 가질 가스기술교육원은 평택생산기지 내 총 245평에 강의실 2곳, 전시 실습실 3곳 등의 교육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강의실에는 대형스크린, 강단, 유·무선마이크, TV방송수신, DVD VTR, LAN, 빔프로젝트 등 최상의 교육장비를 보유해 교육생들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하고 있다.

가스기술교육원은 이러한 교육시설을 바탕으로 2007년도에는 정비기술 교육과정을 지속 보완하는 한편 사무 및 안전분야에도 맞춤형 교육과정을 확대해 모든 직원들이 최소 1회/1년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직무 전문성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가스기술교육원은 백화점식 전달교육을 지양하고 이론교육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현장실습 등을 통한 체험교육을 실시하여 기술력 향상에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시행한 교육과정을 보면 정비·계전·관로분야의 기본·향상·전문과정의 기술단계별 Level-up 교육을 실시하여 필요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했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사내 강사를 적극 활용하여 강사 개인의 전문성을 심화시킴은 물론 유용한 정보와 지식, 기술 등을 교육생으로 참가한 직원에게 제공해 외부 전문 강사의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해 현업에 필요한 노하우 전수 등 실용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 전략적 인재육성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교육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질이다. 하루하루 급변하는 시대에 고객의 요구 수준은 증가되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기업들도 경쟁의 타겟이 되고 있다

이에 가스기술교육원은 다양한 현안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타 교육기관과는 차별화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차세대 경영자 계층 육성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지속적 미래 성장을 위한 해외사업분야, 국내사업분야, 정비사업분야, 행정전문분야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설비전문가 육성 로드맵 구축을 통한 소수전문가 집중교육을 통한 Troubleshooting Guider(현장설비의 고난이도 고장원인분석 및 문제해결방안 제시, 기술자문 역할수행)과정 등 공사비전과 중장기 경영전략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인재육성시스템을 구축하고 직무 전문성 강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예정이다.

특히 표준 교육훈련체계를 수립해 직급별, 직무별 단계적인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각 직급과 직무에 해당하는 직원은 필수로 이수 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이버 교육도 활성화 하고 있다.

상시학습체계지원을 위한 사이버 교육공간인 KOGAS-Tech e-Learning Center에서는 교육원과 연계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e-Learning Center에는 경영일반, 정보화, 외국어, 안전품질, 전문직문 5개 부문 80개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향후 직원들의 교육수요에 부응해 신규 과정을 신설하고 우수인력 육성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전문 기술교육의 패러다임 선도

앞으로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수준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고객들의 요구수준에 맞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육원은 인적자원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제도적 지원책을 도입해 연계할 계획이다.

특히 부서장 경영평가항목에 직원의 학습능력 배양을 목표에 반영하는 교육성과책임제를 도입하고, 기존에 있던 교육학점 이수제도를 개선하는 등 교육훈련과 인사제도의 연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교육원은 전임강사 운영을 통해 정비기술의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한편 정비부분에 한정되 있던 맞춤형 교육과정을 사무·안전 분야에도 적용해 확대 개발할 방침이다.

특히 도시가스사 및 유관기관 등의 교육생 유치를 시도하고,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등 대외기관과 교류·협력을 추진해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어서 가스기술교육원의 앞으로의 역할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터뷰]신종현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