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57.장치산업 안전확보 위한 101가지 핵심요소
[연재]57.장치산업 안전확보 위한 101가지 핵심요소
  • 승인 2006.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기계학회 Div.2 개정판 출간
▲ 쉘 장치안전팀장 김동섭 박사
그 동안 김동섭 박사의 ‘장치산업 안전 확보를 위한 101가지 핵심요소’를 애독해 주신 독자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호를 끝으로 ‘장치산업 안전 확보를 위한 101가지 핵심요소’에서 대한 원고를 마감하고 앞으로는 ‘에너지 산업의 안전과 건전성 확보’라는 제목으로 에너지산업 전반에 대한 주제의 글로 기획연재를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보다 폭넓은 주제와 다양한 소재로 독자여러분을 찾아 뵐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편집자주

설계마진 감소, 재료는 강도별로 구분
용접 잔류응력에 대한 구분도 세분화

요즈음 프랑스에서는 여성 대통령이 나올 거라고 한다. 이미 영국의 대처 수상은 유명한 여성 지도자였고 독일에서도 여성이 수상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대 기업도 여성이 잘 꾸려나가는 사례들을 흔히 볼 수 있다. 물론 남성 지도자들도 이보다 훌륭한 분들이 많다. 1990년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글로벌 시대 지도자의 자격조건을 보면서 앞으로의 지도자상을 조심스럽게 점쳐본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는 앞으로 IQ(Intelligence Quotient)보다 EQ(Emotional Quotient)가 높은 사람들이 훌륭한 지도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많은 전문가들이 앞으로 리더가 되는 자질은 EQ를 높이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하는데 동의한다.

이제 리더는 정보를 소유하고 개발하는 사람보다 활용하고 마음으로 포용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들 하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를 보면 앞으로 우리의 자녀들을 이렇게 키워서 과연 장래를 준비하는 유용한 일꾼으로 키워 질 것인가 우려가 된다.

어렸을 때부터 정보 입수를 위한 지나친 과외공부와 창의성과 그룹프로젝트가 적은 일률적인 교육방식, 일류대학 일류 기업에 들어가기만 하면 된다는 졸업성 일꾼 키우기, 입학성 학생 키우기 방법 등 이런 모든 것들이 아이들의 독창성과 리더십을 죽이는 결과를 가져올 우려가 있으므로 지금부터라도 과외공부 의존도를 줄이고 함께하는 그룹프로젝트나 타 문화이해 프로그램, 독서, 자원봉사 등의 EQ를 키우는 방향으로 교육 시스템이 발전되기를 기대해본다.

성공적이고 영향력 있는 단체의 공통점중 하나는 지속적인 개선(Continuous Improvement)을 추구한다는 데 있다. 얼마 전에 ‘Good to Great’라는 책이 언급한 바에서처럼 모든 분야에서 끊임없는 발전을 위한 개선이 시도되어야 한다.

세계에서 압력용기 설계기준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미 기계학회의 Div. 2의 개정판이 곧 출간될 것 같다 . 2007년 7월에 출간 예정이고 출간 후 6개월 뒤에는 이 규정집이 필수가 된다. 기존 규정과 비교하면 변화가 좀 많은 편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미리 그 특징들을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

이중 가장 큰 변화중 하나는 설계 마진이 3.0에서 2.4로 줄어든다는 것이다. 또 재료들은 강도별로 구분되어지며 훨씬 더 많은 재료의 데이타들이 추가된다. 응력 변형도 곡선을 표현할 수 있는 공식들이 주어져서 유한요소 및 다른 해석을 용이하게 했다. 동시에 허용두께 계산 공식은 주어지지만 다른 Advanced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여유도 줬다.

Exemption Curve 이용시 인성치를 적용하는 방법은 같지만 새로운 데이터를 적용해 그 값은 다르다. 용접 잔류응력의 영향이 압력용기의 건전성에 크게 작용을 함으로 후열처리를 한 용기와 그렇지 않은 용기와의 차등도 세분화 했다.

파괴역학을 이용해 Minimum Designed Material Temperature를 결정할 수 있도록 바뀐 점도 커다란 변화중 하나다. 이와 함께 Code case 2260/2261 방식을 ellipsoidal/torispheerical 설계에 사용한다. 국부적으로 얇은 부위에는 API 579에 기재된 Local Thinned Area 계산 방식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으며 설계 계산 방식도 아주 복잡해져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외부압력에 의한 buckling은 Code case CC-2268의 방식을 적용한다. Cyclic Service 압력용기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비파괴 검사를 요구하고 있다. 최소 수압시험 압력을 MAWP의 1.43배하였고(스테인레스의 경우에는 1.25배) 응력도 트레스카의 응력함수대신 von Mises의 Equivalent stress를 적용하는 것이 눈에 띄는 변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