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성원자력 전경.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태성은)는 월성원전 4호기(가압중수로형, 70만㎾급)가 지난 2005년 11월5일부터 2007년 1월13일까지 435일 동안 OCTF(One Cycle Trouble Free, 한주기 무고장 안전운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에 월성원전은 13일 오전 9시에 발전을 정지한 후 21일간의 ‘제6차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갔다.

월성 4호기는 이번 OCTF 달성으로 1,250일간 3주기 연속 무고장 안전운전을 달성하게 됐다.

이날 발전을 정지하고 ‘제6차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간 월성 4호기는 원자력법에 따른 정기검사 및 각종 기기의 성능점검과 설비개선 작업(저압터빈 #3 완전 분해 점검, 증기발생기 전열관 와전류 탐상검사, 원자로 바나듐 계측기 교체 등)을 마친 후 오는 2월2일경 발전을 재개할 예정이다.

월성원전 제2발전소 유하칠 소장은 “직원들의 안전운전에 대한 의지와 투철한 사명감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더욱 안전한 발전소 운영과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월성원전은 지난해에도 월성 3호기, 월성 1호기가 OCTF를 달성한바 있다.

※ OCTF(One Cycle Trouble Free, 한주기 무고장 안전운전): 계획예방정비 후 다음 계획예방정비까지 발전정지 없이 연속 운전하는 것을 의미하며 원전의 운전·정비·관리 등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다.

※ 계획예방정비: 원자력발전소의 법정검사 및 연료 재장전 기간을 이용해 사전에 수립된 정비계획에 따라 시행하는 설비검사, 점검, 정비 등의 활동을 말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