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사의 경영혁신
도시가스사의 경영혁신
  • 승인 2007.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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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전략적 경영혁신 필요
▲ 김운태 해양도시가스 경영기획팀 팀장

● 천연가스의 미래

인류가 처음으로 동물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 것은 불의 이용이었다. 원시문명에서 불을 창조하는 기술은 현대의 지식으로 표현하면 인간의 힘을 마찰공정을 거쳐 열에너지로 전환시켜 얻게 된 에너지 전환 생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과의 연소공정은 인간생활을 획기적으로 발달시켜왔다. 과거의 목재 에너지원에서 화석에너지원을 거쳐 오늘날은 원자력에너지로 발달시켜왔으며 현재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에너지 이용 형태는 진보된 기술 개발에 의한 다양한 기능 향상으로 인간생활이 훨씬 더 윤택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는 힘(力)과 기(氣)를 합한 것으로 정신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실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우리 인간이 자연에서 에너지를 얻어 열역학적인 변화를 통해 인류문명의 변화를 촉발해왔다. 이러한 과거로부터 얻은 에너지원은 물의 흐름, 바람, 조류, 지열, 태양복사, 원자력을 들 수 있으며 자연에서 가장 얻기 쉬운 화석연료인 가스, 석유, 석탄 등을 들 수 있다.

산업의 발달 및 문명의 발전과 함께 에너지 사용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해 지구의 온난화 등을 일으키며 지구가 몸살을 앓게 된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오늘날 지구환경 파괴로 인해 인류 문명을 위협하고 있는 환경이 중요시되고 있고 환경규제가 한층 강화되고 있다. 손쉽게 석유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탄화수소 연료로서 환경 친화적인 최적의 에너지원으로 천연가스를 들 수 있다.

천연가스산업, 기존 경영방식 탈피해야
6시그마, 고객·프로세스 중심 경영기법

천연가스는 석유나 석탄과 같이 오랜 세월 동안 지하에 묻혀 박테리아, 지열, 지압 등으로 인해 유기화학 분해반응이 일어나 생성되며 정제 및 액화공정을 거쳐 우리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천연가스는 21세기의 청정에너지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천연가스는 액화과정에서 불순물이 제거돼 연소시 공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깨끗한 연료로서 쾌적한 대기환경보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천연가스의 주성분은 메탄으로 공기보다 가벼워 누출되어도 쉽게 날아가고 발화온도가 높아 폭발위험이 적은 가장 안전한 연료이다.

또한 천연가스는 타 연료에 비해 열효율이 높고 지하 배관망을 통해 공급되므로 별도의 수송수단이나 저장시설이 필요 없고 밸브를 열기만 하면 사용이 가능하고 모든 가스기구에 다용도로 사용돼 편리한 연료다. 천연가스는 전 세계에 광범위하게 매장돼 석유대체 및 장기 안정공급이 가능한 에너지이다.

그러나 국내 천연가스 산업은 이제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의 극에 달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에너지 이용의 편의성, 청정성, 안정성, 경제성, 기능성 등을 중시하는 소비형태로 변화될 것이다. 소비자의 성향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해 더욱더 고품질, 고서비스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한편 천연가스 에너지 사용 산업구조는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중심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며 연료용 에너지 사용형태에서 수소제조, 운송용, 기초화학 원료용 등 산업현장에서 다방면으로 사용형태가 변화돼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 품질불량과 프로세스 실패로 인해 발생한 품질실패 손실비용 모형도

● 전략적인 경영혁신

천연가스 산업이 제2의 성장기를 맞고 시장상실 및 쇠퇴기를 맞지 않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영방법을 과감히 탈피해 창조적이고 전략적인 경영혁신이 필요한 시기라고 본다. 경영혁신의 기본개념은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생각이나 방식에 의해서 일하는 것을 의미하며 ‘얼마만큼 새롭냐’는 기준이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경영혁신은 상대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경영혁신의 개념은 영국의 경제학자 아담스미스의 ‘국부론’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다. 여기에서 핀 만드는 공장에서 분업화(경영혁신)가 이뤄지면서 1인당 핀의 생산량이 하루 20개 미만에서 4,800개까지 증가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경영혁신 기법은 60년대 QC활동을 거쳐 SPC, TQC활동이 90년대 초까지 이어졌고 90년대는 품질경영 단계를 거쳐 현 시점에서 가장 대표적인 경영혁신 방법론은 6시그마 기법이라 할 수 있다.

▲ 공급자, 투입물, 공정, 결과물, 고객의 관계를 통한 측정지표 및 품질 핵심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흐름도

● 6시그마 경영기법

6시그마는 통계척도를 사용해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롤라(Motorola)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 TI(Texas Instruments), 소니(Sony)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6시그마 기법을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그룹, LG그룹, 한국중공업 등에서 도입해 품질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6시그마는 통계적 척도로서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이 6시그마를 달성해 불량률 3.4PPM(parts per million: 제품 100만 개당 불량품수) 또는 결함 발생수 3.4DPMO(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이하로 하고자 하는 기업의 품질경영 전략이다.

6시그마는 효율적인 품질문화 정착을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으로서 종업원들의 일하는 자세·생각하는 습관·품질 등을 중요시 하는 올바른 기업문화의 조성을 의미한다. 올바른 품질문화란 끊임없는 품질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설계·생산·서비스하기 위한 기업문화이다. 6시그마는 품질경영을 위한 기업전략으로서 모든 프로세스는 6시그마라는 품질수준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혁신적인 품질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품질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어 고객만족과 회사발전이 실현된다.

이처럼 6시그마는 기업의 경영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시키며 비용을 효율화 하는데 있어 탁월한 기법을 가지고 있다. 고객중심, 프로세스 중심, 조직구성원 중심으로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경영철학이며 6시그마에 대한 사명은 끊임없는 개선을 추구해 고객중심의 회사 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사실에 근거한 측정과 모든 프로세스에서 완벽한 성과를 내기위한 시도를 하면서 혁신활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된다고 할 수 있다.
▲ 프로세스 흐름을 분석해 무 부가가치 업무 제거를 통한 프로세스 효율화 기법

● 도시가스사의 6시그마

6시그마는 제조, 금융, 유통 등 고객과 상대하는 모든 집단에서 편리하게 혁신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기법이다. 도시가스 분야에도 충분히 6시그마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도시가스 분야의 Value Chain을 보면 크게 영업, 공사, 안전, 판매, 고객관리로 구분할 수 있으며 Value Chain에 따라 Core Process 및 Key Process로 구분할 수 있다. 전사적 관점에서 경영혁신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목표하는 바와 Core~Key Process에 내재해 있는 문제점을 잘 도출해 Process를 개선한다면 획기적으로 내재 가치가 큰 회사로 탈바꿈이 가능할 것이다.

현재 웬만한 회사는 ERP를 통해 전사적 자원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자원의 여러 데이터 형태 변환을 통해 경영효율화 전략에 활용할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6시그마 기법 적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6시그마 정착을 통해 자연스럽게 BPM(프로세스 경영시스템) 정착의 계기가 될 것이다.

BPM은 경영성과 트렌드(Trend) 파악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함은 물론 기업 경영의 민첩성, 통제성 등을 제공해 경쟁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경영기반이 될 것이다.

기업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의 니즈가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현대 경영환경에서 경영혁신은 기업들의 필수 항목이 된지 오래다. 일반적으로 품질불량과 프로세스 실패로 인해 발생한 품질실패 손실 비용은 빙산과 같아 수면하의 눈에 보이지 않는 손실 25~30%에 비해 수면상의 손실은 4~6%라고 한다.

경영혁신을 통해 이러한 수면하의 보이지 않는 잠재 손실을 줄이고 소비자 요구가 발전한 속도 이상의 고객만족도 실현을 통한 고객 충성도 향상, 이러한 일련의 경영혁신 전략의 성과는 도시가스산업이 저성장의 한계를 넘어 지속적인 수익확대 및 다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대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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