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운태 해양도시가스 경영기획팀 팀장

● 천연가스의 미래

인류가 처음으로 동물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 것은 불의 이용이었다. 원시문명에서 불을 창조하는 기술은 현대의 지식으로 표현하면 인간의 힘을 마찰공정을 거쳐 열에너지로 전환시켜 얻게 된 에너지 전환 생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과의 연소공정은 인간생활을 획기적으로 발달시켜왔다. 과거의 목재 에너지원에서 화석에너지원을 거쳐 오늘날은 원자력에너지로 발달시켜왔으며 현재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에너지 이용 형태는 진보된 기술 개발에 의한 다양한 기능 향상으로 인간생활이 훨씬 더 윤택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는 힘(力)과 기(氣)를 합한 것으로 정신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실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우리 인간이 자연에서 에너지를 얻어 열역학적인 변화를 통해 인류문명의 변화를 촉발해왔다. 이러한 과거로부터 얻은 에너지원은 물의 흐름, 바람, 조류, 지열, 태양복사, 원자력을 들 수 있으며 자연에서 가장 얻기 쉬운 화석연료인 가스, 석유, 석탄 등을 들 수 있다.

산업의 발달 및 문명의 발전과 함께 에너지 사용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해 지구의 온난화 등을 일으키며 지구가 몸살을 앓게 된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오늘날 지구환경 파괴로 인해 인류 문명을 위협하고 있는 환경이 중요시되고 있고 환경규제가 한층 강화되고 있다. 손쉽게 석유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탄화수소 연료로서 환경 친화적인 최적의 에너지원으로 천연가스를 들 수 있다.

천연가스산업, 기존 경영방식 탈피해야
6시그마, 고객·프로세스 중심 경영기법

천연가스는 석유나 석탄과 같이 오랜 세월 동안 지하에 묻혀 박테리아, 지열, 지압 등으로 인해 유기화학 분해반응이 일어나 생성되며 정제 및 액화공정을 거쳐 우리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천연가스는 21세기의 청정에너지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천연가스는 액화과정에서 불순물이 제거돼 연소시 공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깨끗한 연료로서 쾌적한 대기환경보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천연가스의 주성분은 메탄으로 공기보다 가벼워 누출되어도 쉽게 날아가고 발화온도가 높아 폭발위험이 적은 가장 안전한 연료이다.

또한 천연가스는 타 연료에 비해 열효율이 높고 지하 배관망을 통해 공급되므로 별도의 수송수단이나 저장시설이 필요 없고 밸브를 열기만 하면 사용이 가능하고 모든 가스기구에 다용도로 사용돼 편리한 연료다. 천연가스는 전 세계에 광범위하게 매장돼 석유대체 및 장기 안정공급이 가능한 에너지이다.

그러나 국내 천연가스 산업은 이제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의 극에 달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에너지 이용의 편의성, 청정성, 안정성, 경제성, 기능성 등을 중시하는 소비형태로 변화될 것이다. 소비자의 성향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해 더욱더 고품질, 고서비스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한편 천연가스 에너지 사용 산업구조는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중심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며 연료용 에너지 사용형태에서 수소제조, 운송용, 기초화학 원료용 등 산업현장에서 다방면으로 사용형태가 변화돼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 품질불량과 프로세스 실패로 인해 발생한 품질실패 손실비용 모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