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12일에서 18일까지 ‘한국지역난방공사 민영화 반대’총파업을 진행했던 지역난방 노조가 열공급 중단을 계획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노조집행부에 따르면 당초 총파업을 철회한 18일에 열공급 중단이라는 특단의 방법을 시도하려 했다는 것이다. 열공급 중단까지 가는 사태는 17일 산자부 관계자와의 협상에서 각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공청회’를 개최한다는 합일점을 이끌어냄으로써 취소됐다.

이에 따라 지역난방 노조는 민영화에 따른 난방비 인상과 불안정한 열공급 가능성을 주장하며 진행한 7일간의 파업을 철회했다.

이번에 계획된 공청회는 노·사는 물론 정부, 시민단체, 지역주민대표, 에너지전문가 등 지역난방 민영화에 따른 광범위한 각계 인사들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난방 노조는 “정부주도의 현재 열요금 가격이 민영화 후 한전 열병합발전소의 난방열 원가에 의존하게 돼 2배 가량의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며 분당, 일산 등 고객주민과 지역 시민단체, 경기도 의회 등 국민들이 반대하는 민영화는 재검토 되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1일부터 연료비연동제에 의해 발전용LNG, 저유황왁스유(LSWR), 벙커-C유 등 유가인상에 따라 지역난방요금이 4.90%(사용요금 5.48%) 인상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