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순회 개최된 올해 ‘에너지절약시책설명회’는 관련기관, 기업 등의 높은 관심으로 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올해 에너지절약정책의 기본 방향으로 국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자율적 체제 추진을 제시했다. 기존의 강제적 조치에서 자율적 체제로 에너지절약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겠다는 것이다.

생활수준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예전과 같이 애국심에 호소하는 단순한 에너지절약구호가 먹혀들지 않고 국민들의 에너지절약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려면 어필할 수 있는 당근책이 필요해진지 오래다.

이러한 측면에서 정부가 올해 에너지절약 홍보 패러다임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고 경제적 도움이 되는 에너지절약’을 추진한다고 밝힌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것인데 정부는 정책 및 대규모 캠페인, 시민단체가 에너지절약 실천전략 홍보를 담당하도록 역할을 정한 것이 골자다.

최근 연예인이 참여하는 내복패션쇼와 에너지절약금액에 대한 현금캐쉬백 제도 등이 국민들의 관심을 끈 바 있다. 반면 에너지절약시책설명회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은 ‘全無’였다.

역시 문제는 정부의 시책이 국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에너지절약시책설명회는 관련업계의 폭발적인 관심속에 성료됐지만 일반 시민이 과연 올해 에너지절약책을 알기나 할까? 최근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대부분은 에너지절약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실천에는 옮기지 않고 있다. 에너지비용이 들더라도 편의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이제 에너지절약의 핵심은 홍보로 변했다. 패러다임의 변화에는 반드시 확대된 홍보가 우선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