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월드컵개최를 앞두고 환경부가 의욕을 갖고 적극 추진중인 CNG버스 도입이 서울시와 지방도시에 따라 격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나 CNG버스도입이 계획대로 진행 될 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시를 비롯한 자치단체들은 올 초 천연가스버스 도입을 대외적으로 밝힌바 있다. 그러나 현재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천연가스 버스 도입은 환경부와 자치단체 및 버스사업자와 도시가스사의 입장차이로 인해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가스사 입장은 버스사업자와 비교할 때 정부의 지원이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다. 부지확보나 충전소 건립에 드는 비용에 턱없이 부족한 국가지원으로는 초기 투자비용이 많고 투자비용 회수기간이 긴 충전소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곤란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환경부는 “정부에서도 다양한 각도로 도시가스사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지원을 검토하고 제시했다"며 “도시가스사업이 장치사업으로 초기투자비용이 높지만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비용 회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의 경우 도시가스 사업기금 지원과 공영차고지 임대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도시가스사의 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지방은 서울과는 달리 버스노선도 적고 운행대수도 적은 상황에 부지확보에도 어려움이 있어, 사업 타당성 조사결과 도시가스사에 큰 만족을 주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자치단체가 제시하는 인센티브도 없고 계획추진상의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어 서울시와 비교할 때 CNG버스 도입이 순조롭지 못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대책이 강구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시영 기자 sykim@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