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기업 감사들의 부적절한(?) 외유와 관련 단장을 맡았던 모 공기업 감사가 사의를 표명했다. 함께 동행했던 나머지 20여개 기관 감사들의 거취가 결론 난 것은 아니지만 이 문제도 일단락 지어지는 듯한 분위기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어제 오늘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국회를 비롯 지자체, 관련 공기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인사들이 해외연수라는 미명하에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비난의 여론이 있어왔다. 매년 반복되는 일이면서도 우리사회 속에 고쳐지지 않는 관행처럼 자리 잡았고 또다시 문제가 불거지자 걷잡을 수 없는 분노로 표출된 것이다.

국정을 운영하거나 공공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해외연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거나 발전된 것을 도입하는데 있어 검증 절차로 꼭 필요한 것일 수도 있다. 결국은 성격과 내용, 그리고 그 절차의 문제라는 것이다. 검증할 수 있는 적절한 시스템을 통해 운영된다면 이러한 반복적인 비난은 없을 것이다.

일방적으로 “왜 그랬냐?”는 식의 일방적인 비난만이 계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만약 이 문제가 절차나 내용상의 문제가 있었다면 앞으로는 그런 동일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충분한 검증절차를 마련하면 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조성된 여론만으로 모든 일들을 마녀사냥 하듯 한다면 정작 반드시 필요한 일마저 기피하는 상황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라도 매번 반복되는 접대나 외유성 해외연수 기사를 볼 수 없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