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경동도시가스의 불법 정압기실 설치와 관련해 경동도시가스가 아파트단지 주민들과 정압기실 설치에 따른 부지 점용료 지급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이와 함께 울산시 남구청이 요구한 정압기실 철거가 현재로선 어려움이 많은 만큼 정압기실의 필요성 및 안전성 등에 대한 설명을 하며 정압기실이 계속 존치될 수 있도록 주민들에게 이해를 구하는 작업도 병행한다고 한다.

주민이 동의한다면 ‘정압기실 철거’라는 극한 상황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일단 협상결과를 지켜볼 일이다.

정압기를 철거하고 다른 부지에 설치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대체 부지를 확보하더라도 인근 지역주민들이 쉽게 받아들일 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압기 철거를 강행한다면 도시가스 공급이 불가해 지역주민들이 당장 도시가스를 사용할 수 없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이렇게까지 지역주민과 경동도시가스가 극단상황으로까지 내몰릴 필요가 있을까. 사회적으로 시간과 비용낭비, 불편함만 초래할 뿐이다.

울산 남구청 관련 부서에서도 마음이 불편한 모양이다. 정압기 철거 문제가 만만치 않아서 일 것이다. 혹을 떼려다 혹을 하나 더 붙인 꼴이 된 것이다.

이런 때 일수록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관련 연구용역에서도 정압기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고 건교부도 도시공원 내 정압기 설치를 허용했지 않은가. 또 건축법에 따라 무허가 불법시설이기 때문에 철거해야 한다는 남구청의 주장이 현재로선 100% 맞다고 볼 순 없다. 도시가스사업법, 건축법 등 관련 법 해석 등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에 경동측은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신규 정압기 설치와 관련해서도 하루 빨리 정압기실에 대한 명확한 기준 정립과 합리적인 개선 방안이 나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