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밀레니엄 시대를 맞이한 전세계가 안전부문만큼은 규제강화보다는 자율안전체제로 변해가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나가고 있으며, 창립 26주년 청년기로 접어들었다.

본지는 26주년과 함께 2000년을 맞이한 공사의 사업계획과 장기근속자 등 포상자들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기획조정실

저비용 고효율체계 구축

기획조정실의 핵심사업은 저비용 고효율체계 구축과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 및 업무 프로세서 개선 등이다.

기획조정실은 중장기 경영계획 수립 및 경영혁신 100대 과제를 추진하는 것과 본사와 지역본부(지사)의 사업성과 분석을 실적위주에서 중장기적 목표관리평가체제로 개선할 것으로 밝혔다.

또 심사제도를 통한 신규사업 중장기 계획수립에 중점을 둘 예정이며, 재정자립 기반의 조기확충을 위해 신규수익사업 개발 및 수수료의 현실화 등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제협력 교류강화 및 해외홍보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1백50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영문뉴스 메일을 제공하기로 했다.


기준총괄처

기술업무 지식정보화 체제로

기준총괄처의 핵심사업은 안전관리의 제도조사연구 추진과 가스안전 신지식인 육성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다.

기준총괄처는 세계일류 안전관리 구현을 위해 기술업무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공사의 위상 강화와 시행착오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제도조사연구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기술업무 지식정보화 체제를 구축하고, 직원들의 전문성 제고와 조직의 대외경쟁력 제고를 위해 사내 연구모임 활성화를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고객감동 서비스 실천방안으로 총체적 가스안전관리법을 구현하고 기술기준의 코드화를 통한 기준운영의 유연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과 국내 경쟁기관의 우위를 목표로 했다.


가스용품처

성능인증제로 안전성 확보

가스용품처의 핵심사업은 용품의 안전성 향상과 안전기기 개발 및 보급확대 등이다.

용품처는 용품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신기술·개정법령을 신속히 검사에 반영하고 성능인증제의 확대로 가스기기 품질향상 및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 품질비교평가와 수집검사를 통한 제품 사후관리 강화와 제품검사 신규담당자 등에 대한 인큐베이터 제도를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안전기기 개발·보급 확대를 위해 관련기관 및 단체와 업무를 협력하고 LPG사용자 및 생활보호대상자를 대상으로 안전기기 보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민원인에 대한 One-Stop 서비스를 실시와 인터넷을 통한 민원편의 행정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고압·엘피가스처

안전관리종합평가제 검사실시

고압·엘피가스처의 핵심사업은 안전관리 종합평가제 도입·운영으로 새로운 안전검사체계를 구현하는 것과 검사업무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것 등이다.

또 LPG충전소의 안전성확보를 위해 도심 충전소의 위험성평가로 저장탱크 용량증설 및 노후시설 조기개선과 노후 지하매몰 저장탱크의 검사방법 등을 개선하는 것이다.

또 고압·엘피가스처는 검사업무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술검토 처리요령을 제정하고, 가스시설분야별 표준검사 조기구축을 위해 직무교육 실시 및 현장지도·확인을 강화하기로 계획했다.

한편 시설분야별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을 통한 대민 업무의 편리성 등을 제고하기로 했다.


시스템진단처

선진기법으로 안전성 제고

시스템진단처의 핵심사업은 수탁용역사업 확대 및 신기술 도입에 따른 안전관리 수준 향상 등이다.

시스템진단처는 RBI기법(위험도평가기법) 도입으로 안전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고, 공정안전정보관리시스템의 보급으로 자율안전관리 정착을 유도키로 했다.

또 대단위 시설의 검사 및 진단수준을 높이기 위해 최신 기술 및 자료의 적용으로 업계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송유관 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키로 했다.

특히 수탁용역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의 범위확대 및 비가스분야의 용역사업을 개발하기로 계획했다.

이와함께 GSMS 심사 강화로 자율안전관리체계를 정착해 나가기로 했다.


도시가스처

민원인을 최고의 고객으로

도시가스처의 핵심사업은 안전관리종합평가제 및 안전관리시스템정착과 관련된 규정의 합리적 개선과 적극적인 민원업무 처리 등이다.

도시가스처는 선진화된 검사방법 및 시설의 현대화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선진 전위측정 방법의 현장적용과 전기방식 검사업무를 현대화하기로 했고, 심도미달 및 하수도 통과배관 등 취약시설의 개선과 안전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안전관리종합평가제를 운영,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안전관리규정의 심도 있는 심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인터넷 등을 통한 정보 제공 및 신속·정확한 질의회신 등 민원인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민원업무를 처리하기로 했다.


사고조사처

가스사고 30% 감소 목표

사고조사처의 핵심사업은 사고발생 대응훈련 및 업무지도와 가스사고 감소를 위한 사고분석 추진 등이다.

사고조사처는 올해 가스사고 감소목표를 30%로 설정하고, 사고분석을 통한 정보제공으로 피드백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사고관련 제품수거 및 정밀조사를 통한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으로 동종의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공사의 신뢰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조사자의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사고조사의 과학화를 도모하고, 조사기법의 기초자료로 활용키 위해 가스사고 모의실험을 적극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가스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지리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현장시설의 안전관리를 첨단화하기로 했다.


안전점검처

취약시설 특별점검 강화

안전점검처의 핵심사업은 생활보호대상자 가스시설 개선 및 취약시설 특별점검 등이다.

점검관리부는 소규모 식품접객업소의 무료점검, 사용시설의 요청점검 수요확대, 사용자의 자율안전점검 지도, 생보자 가스시설을 개선하는 것과, 기타 가스보일러 사고예방관리 지원과 주요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철저히 실시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했다.

또 가스안전 시범지역 및 모범업소를 지정·운영하고, 중·고생 가스안전체험교실을 적극 운영키로 했다.

한편 기동점검부는 주요 공급·저장시설 취약시기 등의 수시검사와 다중이용시설 등의 취약시설을 특별 점검키로 했다.

또한 재해지역 긴급점검 및 시설복구지원 등도 강화하기로 했다.


연구개발실

국가지정연구 사업추진

연구개발실의 핵심사업은 과학기술부 국가지정연구실 사업추진과 자체연구과제 실용화 극대 등이다.

연구개발실은 연구개발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수탁연구를 확대하기로 했고, 분석 및 의뢰시험을 확대하는 등 재원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한 산·학·연·관 공동의 가스안전기술 연구협의회를 활성화하고, 실용화 기술개발 강화 및 연구원의 전문화를 도모하기 위해 선진 가스안전기술을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국제기술환경에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가스용어사전 보급확대, 위탁연구과제 활용 도모, 업계 수탁연구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교육강의 지원 및 다기능 가스안전계량기 개발 등에도 역점을 두기로 했다.


정보관리처

PC·인터넷 통한 정보제공

정보관리처의 핵심사업은 엘리스의 운영 및 인터넷을 통한 정보제공 확대 등이다.

정보관리처는 안전관리시스템과 일반관리시스템을 유지·보수하기 위해 직제개편 및 대내외 업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프로그램 보완과 신규 시스템 및 검사신청의 일원화를 위한 통합신청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 지출예산 편성시 세부 내용을 코드화하고 기금 융자 업무의 전산화를 통한 융자업무의 생산성 향상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특히 실사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전산부의 도움 없이 작성할 수 있는 EUC(End User Computing)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기타 그룹웨어 활성, 통합지로 및 주전사기 운영, 정보 회원제 사업타당성 검토 등도 실시하기로 했다.


품질인증실

국가경쟁력 강화에 역점

품질인증실의 핵심사업은 ISO 인증업무 확대와 CE마킹 시험확대 추진으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품질인증실은 ISO와 CE마킹의 업무 확대를 위해 새로운 수익사업의 표준모델을 제시하고 고품질의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으며 인증에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을 최대한 절감하기로 했다.

또 방폭기기의 성능검정 강화를 위해 방폭전기기기 관련 업체에 대한 기술지도 및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방폭기술을 선진화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품질, 환경, 안전경영체제의 통합인증을 필요로 하는 고객을 위해 안전경영체제(KGS 18000)를 도입해 자율안전관리를 실현하기로 했다.


교육처

교육원 건립사업 전력투구

교육처의 핵심사업은 교육원 건립 추진과 교육의 질적수준 향상 등이다.

교육처는 가스안전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정기·특별교육, 양성교육, 전문교육, 정책교육 등을 실시하기로 했고, 강사 및 교보재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보완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특히 교육의 질과 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불합리한 기준을 색출하고, 규제완화 및 자율안전관리 등 환경변화에 맞게 제도와 업무를 개선키로 했다.

이와 함께 교육문의에 대한 친절안내 및 이용자 불편 해소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더불어 교육행정 전반의 전산화 완료와 LPG차량 교육 미이수자를 대폭 감소시키로 했다. 20년 근속자

경영전략팀 김태동

인천지역본부 윤두영

충남지역본부 정완진

교육처 안일근

경기지역본부 김태민

강원영동지사 강기도

전남서부지사 김규용

경남서부지사 김정수

행정관리처 박경성

정보관리처 조승현

홍보처 이형영

강원지역본부 조성남

충남지역본부 안창기

전남서부지사 최완철


10년 근속자

행정관리처 이성희

서울동부지사 조성현

행정관리처 서윤석

부산지역본부 유광오

부산지역본부 이상은

행정관리처 최난희

행정관리처 최귀순

행정관리처 이명자

행정관리처 김춘자

홍보처 주찬미


사정업무 유공

행정관리처 김성상외 10명


모범 및 공로 유공

충북지역본부 이상근외 29명


우수부서

본사 기준총괄처, 행정관리처

지사 울산지역본부, 경북동부지사

경남지역본부


우수부서업무 유공직원 표창

기준총괄처 정무철

행정관리처 모환갑

울산지역본부 손재근

경북동부지사 김용완

경남지역본부 김영호


성적향상부서 표창

안전점검처, 충남지역본부


산자부장관상

감사실 이기연

대전지역본부 강희철


환경부장관상

기준총괄처 김상강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