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사업환경이 급변하는 시기에 사장에 취임한 소감을 말해주십시오.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부담이 된다. 우선 공급권역내 도시가스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 함께 안정공급과 안전관리 철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도시가스 사고가 나서는 절대로 안된다. 강남도시가스의 경우 권역내 공급률이 90%이상으로 서울에서도 가장 높은 공급률을 자랑하고 있다. 우리는 공급이 많이 됐기 때문에 다른 도시가스사보다도 더욱 안전관리에 매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상황이다.

따라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서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리스트를 뽑아 하나씩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소비자에게 좀더 잘 해주고 싶은 심정이다. 더불어 소비자로부터 사랑 받는 강남도시가스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어려운 한해가 될 것 같은데 올해 전망을 해주십시오.

강남도시가스의 경우 공급률도 높고 대량 수요처도 없는 상황이다. 권역내에서 지역난방과의 경쟁도 피할 수 없고 CNG충전소 사업에도 관심을 갖고 있지만 낙관적이지만은 않은 것 같다. 다가오는 경쟁체제를 대비해 직원들의 교육에 중점을 둘 생각이다. 왜냐하면 오랜 세월 독점으로 성장해 온 도시가스이기에 경쟁에 매우 취약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난방과 관련해서 경쟁은 피할 수 없겠지만 기존에 배관이 있는 곳에 대한 지역난방의 이중 투자는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가적으로 인적, 물적 자원의 손실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지역난방이나 도시가스사나 모두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고객이 최고인 시대입니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도시가스사업자들에게도 고객이란 개념이 서서히 잡혀가고 있다. 이제는 수요가를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현해야 한다. 강남도시가스는 고객만족에 부응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기본에 충실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과거에는 공익사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회사로 변모시킬 생각이다. 도시가스사가 손실을 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권역내에 어려운 형편의 소비자에게 도시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할 예정이다. 회사가 조금 부담을 안더라도 그런 부분에 대한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 바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