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시민연대와 전국의 18개 시민단체가 전국 공공장소 1,115곳에 대해 냉방실태를 조사한 결과, 과냉방으로 인한 에너지낭비가 여전히 심각한 상황이다.

에너지시민연대는 매년 공공기관에 대해서 실내적정온도 준수여부를 조사하고 있는데 올해는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여름철 실내적정온도(26~28℃) 준수율이 42.3%에 그치고 있고 대구지역 공공장소의 경우는 준수율이 23.8℃에 머무르기까지 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관공서가 평균 67.8%의 준수율을 기록했다는 점 정도.

여름철 실내적정온도는 에너지절약은 물론이거니와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외부온도와 실내온도의 차가 높으면 높을수록 신종병인 냉방병에 걸리기 쉬울 뿐 아니라 정상적인 신체리듬을 유지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유로 정부와 시민단체들은 줄기차게 여름철 실내적정온도 준수 캠페인을 벌이고 있지만 올해 조사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결과는 신통치 않은 듯 싶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신고유가 약발’이 끝났다고 지적한다. 신고유가가 처음 시작될 때에는 국민적인 위기감으로 인해 자발적, 타의적인 에너지절약이 이뤄졌지만 신고유가가 고착화되면서 국민들이 무감각해져가고 있다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적정 실내온도가 활동하기에 부적합하다는 의견도 있다. 여름철 25℃를 넘는 열대야에서 잠도 이루지 못하는데 28℃는 업무에 임하기에는 너무 높다는 것이다.

국민들의 생활편의에 대한 높은 욕구도 에너지절약에는 치명적이다.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조금의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쾌적한 생활환경을 원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지금, 순간최대전력량은 최고치를 전력예비율은 최저치를 계속해 갱신될 것이다.

올해 범국민적인 에너지절약책은 국민의 생활편익에 대한 욕구는 물론이거니와 계속되는 환경변화를 아우를 수 있는 정책이 개발돼 실질적인 에너지절약 성과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