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4개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중 7개 그린벨트 1천1백3㎢가 전면 해제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충전소 및 LPG판매소의 신규허가 및 이전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소도시 위주의 그린벨트 해제를 골자로 한 ‘그린벨트 조정을 위한 연구결과’를 9일 과천 시민회관 대강당에서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진주, 제주, 여수, 춘천, 통영, 전주, 청주권 등 7개 권역은 그린벨트 전면해제 가능성이 높으며, 서울, 부산, 대구 등의 대도시 권역은 지방자치단체가 해제되는 곳을 결정하게 된다. 또 인구 5천명이상인 집단취락지 역시 해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교부의 그린벨트 전면 또는 부분 해제 방침에 따라 자동차 충전소 및 LPG판매소의 신규허가 및 이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건교부 한 관계자는 “그린벨트 조정안이 발표되자 자동차 충전소 및 LPG판매소의 허가문제를 문의하는 전화가 하루 수십통씩 빗발치고 있다”며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이달말께나 공표할 예정인데 왜 벌써부터 난리들인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수입·정유사 및 일부 개인 충전 사업자들은 이번이 그간 안전거리 확보로 인한 거리제한으로 미뤄왔던 충전소 신규허가를 낼 수 있는 모처럼의 기회로 보고, 일부 그린벨트 지역에 대한 현지답사를 계획하는 등 초기 주도권을 행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 LPG 판매업계에서도 지난달 23일 일부 그린벨트내 LPG판매소 신규허가 조치에 이은 이번 대대적인 그린벨트 해제를 환영하는 입장이며, 일부 판매사업자는 경영안정과 민원문제 등을 이유로 그린벨트내 이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영규 기자 ygko@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