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근로자의 가스시설 점검결과를 토대로 행정기관, 가스공급자 개선조치 및 행정명령을 실행하는 경우 공공근로자의 점검결과가 부정확하여 민원이 발생하는 사례가 다소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가스안전공사 울산, 광주, 대구, 서울동부, 대전 등의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는 연인원 1천명 이상의 공공근로자를 활용한 반면, 타 지역본부(지사)는 활용실적이 전혀 없는 데도 있는 등 지역별로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

공공근로자의 점검결과가 부정확해서 생긴 행정조치 관련 민원발생을 해소키 위한 대책마련으로 가스안전공사는 반드시 검사원으로 하여금 재확인 과정을 거친 후 시정조치 및 행정명령을 실행토록 행정기관과 협조할 것으로 밝혔다.

이와 함께 활용실적에 대한 지역별 편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수 지역 활용사례를 전파하여, 모든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로 계획했다.

지난해 공공근로 활용실적을 보면 공공근로인력 연인원 총 1만9천8백27명(일평균 1백명)을 활용, 30만6천9백65건의 안전점검과 조사·홍보 및 기타 업무 등에 보조요원으로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점검업무 보조분야에는 1만4천3백66명(일평균 72명)을 투입해 17만3천2백18개소의 가스누출점검을 실시했고, 가스가 누출된 2천3백95개소에 대해서는 공급업체를 통해 현장 조치가 이뤄졌다.

한편 정부의 2000년 공공근로 업무 활용 예산규모는 총 1조2천7백억원으로 중앙부처 시행사업비가 5천3백억원, 자치단체 시행사업비가 7천4백억원으로 편성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