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새 즈믄해를 맞이하여 전국 각도의 가스안전관리 현황 및 계획을 알아본다.

또한 가스안전관리 정책 및 업계 현황 등을 알아봄으로써 지역별 가스안전관리의 현 위치를 상세히 짚어 보고, 가스안전 일선 현장에서 땀흘리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 중계함으로써 가스안전의 새 지평을 모색해 본다.

향후 기획특집은 각도 자치단체 및 한국가스안전공사와 LPG, 도시가스, 기기제조 업체 등의 탐방으로 현장감 있는 분위기를 스케치할 계획이다. 새천년의 첫해가 밝은지 두달이 지난 지금,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남지역본부의 각오는 새해 첫날과 다름없이 당차고 빈틈이 없다.

안전공사 충남지역본부는 가스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고객감동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 △시설안전성 확보를 위한 주요사업 전개 △철저한 검사촵점검으로 안전관리 강화 △대산 석유화학단지와 유대강화 및 기술제공 △창의적촵능동적 업무추진 △체계적 교육촵홍보를 통한 안전의식 강화라는 6개 기본 운영방침을 세우고 보다 강화된 가스안전업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본지는 가스안전공사 충남지역본부를 방문, 2000년 중점업무에 대해 알아봤다.


고객감동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

철저한 서비스 정신으로 업무를 수행, 국민과 업계로부터 신뢰받는 공사상을 확립한다는 계획하에 △고객중심의 서비스 향상과 민원편의 위주의 업무추진 △신속한 민원업무 처리 △30분 조기출근 및 10분 서비스 meeting △고객만족도 확인전화 철저 시행 △신뢰받는 가스안전인상 구현을 위한 소양교육 반복실시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시설안전성 확보를 위한 주요사업 전개

완벽한 안전관리 및 현장밀착 활동을 통한 가스무사고 구현을 위해 체적거래 전환 조기완료를 비롯 법정부적합 시설 개선 및 대형사고 우려시설 안전확보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철저한 검사촵점검으로 안전관리 강화

전문분야의 외부전문가를 초빙, 직원들의 기술능력 등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공급자 의무규정 미이행사업자에 대한 행정조치를 강화해 공급자의무 이행제도를 정착 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행정관청 및 유관기관과의 합동점검으로 주요 다중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특별점검을 통해 가스사고 예방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아울러 검사촵점검시 충전용기 옥내보관 실태를 발굴해 근절할 방침이다.


대산 석유화학 단지와 유대강화 및 기술제공

충남지역본부는 내실있는 법정검사를 수행키 위해 지사 석유화학부에서 전문분야별로 검사팀을 구성해 공정, 전기촵계장, 장치촵배관, SMS이행 실태를 확인 평가할 계획이며 본사가 보유하고 있는 첨단장비 및 소프트웨어 활용을 극대화 시킬 방침이다.

위험성이 큰 플렌트에 대해서는 RBI(Risk Based Inspection)기법을 응용 적용함으로써 평가촵분석하고 취약한 설비의 검사주기를 설정할 것이며 안전공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정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석유화학공장에 대해 통합검사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사업자 스스로가 안전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도록 유도할 전망이다.


창의적촵능동적 업무추진

신규 식품접객업소 100%를 검사촵점검해 △불완전한 식품접객업소 가스시설의 안전성 확보 △관계기관 및 단체에 업소관리의 필요성 부각 △신규 검사 비대상업소의 무료점검 실시 의무화 △체적거래시설로의 의무화 기간 병행업무 추진 △업종촵대표자 또는 상호변경 업소의 가스시설 안전성 확보 △관계기관 및 단체와 연계되는 체적거래제 정착사업 활성화 등을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학교 급식시설 개선 및 2000년 홍보사업 업무협의에 대해서는 지난해 9월부터 충남도내 고등학교가 전면 급식을 실시함에 따라 △신규 학교 급식시설의 안전성 확보 △학교 급식업무 담당자의 자질향상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업무협조체계 구축 △2000년 홍보사업의 계획적촵효율적 추진 △대외적 공사 이미지 향상 등을 위해 각 학교와 교육청을 대상으로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체계적 교육촵홍보를 통한 안전의식 강화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안전교육의 질 향상 및 미신청촵미이수자 근절을 목표로 △담당업무 현장체험담 등의 실무위주 교육 △OHP, 비디오 등 시청각물을 통해 사고사례 및 진단사례 전달 등 생동감 있는 교육 유도 △교육 대상자의 눈높이를 맞추고 중요내용 요약 집중강의 △안전교육 미이수자에 대한 연중 별도관리 △LPG사용차량운전자교육 민원처리 권역별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홍보적인 측면에서는 지역실정에 맞는 홍보기법을 적극 개발해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효과위주의 홍보활동 전개 △행정자치부 중앙민방위 학교와 연계홍보 실시 △가스안전거리 캠페인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행정관청 및 유관기관과의 홍보협조 체제 강화를 위해 시군민회관 행사시 가스안전 CF방영 및 가스안전 전단지를 배포할 예정이며 아울러 공동주택 등의 게시판을 적극 활용, 가스안전사용요령 등을 게재할 계획이다.

그 밖에 지역내 유관기관과 협의해 지속적인 교육의 틀을마련할 것이며 유치원생부터 주부를 비롯한 일반인 등 교육대상자별로 교육내용의 차별화를 두고 집중관리할 방침이다.


백승락·손의식 기자 ennl@chollian.net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