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우리나라는 가스설비에 대한 전문평가기술의 부재로 경제적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지난 7, 8, 13일 3일간에 걸쳐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선진안전기술도입의 필요성을 인식, RBI·OMEGA·FFS 등 장치수명평가기술 등에 대한 해외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에 있었던 해외 전문가 초청교육에서 설명된 선진안전기술을 요약, 소개한다.


◆RBI

RBI는 기기검사 주기를 관리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위험을 기본요소로 사용하는 종합적인 방법론이다.

RBI의 결과를 이용하면, 장치파손의 위험을 조절하거나 유지할 수 있는 검사 주기를 정할 수 있다.

RBI를 가스설비, 장치 등에 적용하여 파손확률과 손해정도를 종합하여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검사주기를 변경하거나 우선순위를 정하여 안전성을 높이고 동시에 경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OMEGA

OMEGA 평가기법은 고온하에 장시간 운전된 공장장치류의 잔여수명, 누적변형률, 변형률 속도, 손상량, 손상속도 등을 판정하는 기법으로, 실제현장 운전조건에 가까운 온도와 용력에서 크라프시험으로 생성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수명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OMEGA 프로그램 적용시 표면복제의 정성적인 평가측면을 상호 보완할 수 있고, 사용재질의 잠재적인 잔여수명으로 실제적인 데이터를 제공하여 공정장치의 적절한 검사주기예측 및 검사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FFS

Fitness for Service(FFS) 기술은 정유·석유화학공장에서의 설비 잔여수명평가는 물론 처방까지 내려줄 수 있으며, 취성파괴, 전반적, 국부적부식, 피팅, 블리스터, 라미네이션, 성장성크랙 등 환경적 손상 및 화재손상, Creep, 국부과열에 의한 기계적 손상을 정량적으로 평가해 주는 기술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