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한 매수와 합병

새천년이 시작되면서 세계 각국의 에너지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에 우리 신문사에서는 세계각국의 에너지 환경 변화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여 앞으로 몇차례에 걸쳐 게재한다.<편집자주>

1. 천연가스 수급 전망

98년도 미국의 겨울은 3년간 계속해서 따뜻하여 천연가스의 수요가 신장되지 않았고 가스전의 가스 가격도 저 가격 수준으로 산출되었다. 이 때문에 천연가스 및 석유 생산자에게 있어서는 심각한 영향을 가져다주었고 또한 신규 가스전 개발도 저조하게 되었다.

99년도 겨울은 매우 추울 것으로 예상되어 99년도 전체 소비량은 전년에 비해 2.4% 증가한 21.9조 입방 피트(6,132억 ㎥)이다. 장기적으로 년 율 2%대로 늘어 증가할 것이고 2020년의 소비량은 32조 입방 피트(8,960억 ㎥)에 달 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이것은 발전용 수요 신장에 크게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에서는 가까운 장래에 원자력 발전소들이 耐用期間이 지나가서 점차 운전정지 시기가 다가 올 것으로 보고 97년 시점의 전 발전량에 달하는 원자력 발전의 비율 18%가 20년에는 7%로 하락 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것을 보충하기 위한 천연가스 화력발전의 역할이 14%에서 33%까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마이크로 가스 터빈 또는 固體 高分子型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분산형 전원 등의 신규 마켓트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다.

향후 매우 큰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파이프라인 건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지난 2년간에 걸쳐서는 과거 6년 분 이상에 해당하는 새로운 파이프라인 증설이 있었다. 캐나다産 천연가스는 현재에도 미국 전체 소비량의 14%를 점유하고 있고 미국 북동부로부터의 파이프라인에 의한 수입 등 올해 2000년에는 대규모 투자가 계획되고 있다.

미국에 있어서 LNG의 위치는 보조적인 역할로서 미국 전 소비량의 1%에도 못 미치지만 그러나 아시아의 경제 위기에 따른 스포트 마켓트가 매우 활발하고 북동부로부터의 천연가스 가격 경쟁 등으로 인해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움직임이 있다.

98년도의 수입량은 백850억 입방 피트(1백70만 톤)로서 알제리아, 아랍국가 및 호주를 포함 Trinidad and Tobago(트리니다드 토바고-서인도 제도 최남단의 공화국)로부터의 LNG 수입도 98년 여름부터 개시했다. <계 속>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