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불법구조변경차량의 증가세가 그칠 줄을 모르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 날이 갈수록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11월 중 안전공사는 행정관청과 합동 단속반을 편성, LPG불법구조변경차량 단속을 한 바 있다. 당시 시촵군촵구 당 1개의 LPG자동차 충전소를 비롯, 전국 2백56개소의 충전소에서 총 1만4백2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단속을 실시한 결과, 불과 16대의 차량만이 불법구조 변경으로 적발됐다. 이는 전체 단속차량수의 0.2%에도 못미치는 적발실적으로서 이와 같은 부진의 이유는 단속투입 인력의 부족과 일부 행정관청의 비협조가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5일까지 전라북도 경찰이 실시한 불법구조변경차량 단속에는 LPG불법개조 차량이 무려 50여대가 적발됐다.

가스안전공사가 주관하는 단속에는 전국적으로 16대만이 적발됐으나, 경찰이 전라북도에서만 실시한 단속에는 50대가 적발된 점이 눈길을 끈다.

이는 다름아닌 단속권한의 차이로 보인다.

가스안전공사가 단속을 할 경우는 단속권한이 없는 이유로 단속거부 및 항의를 비롯, 기타 불필요한 민원발생이 잦고 효과가 미미한 편이지만, 경찰 단속시는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단속이 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최근 경찰청을 대상으로 ‘LPG차량 불법 구조변경 단속’을 건의, 경찰단속 시 공사지원을 요청할 경우, 적극 지원키로 했다.

또한 이와 관련, 종전의 형식적 단속에서 탈피, 보다 효과적으로 이뤄질 불법 구조변경 LPG차량 단속에 다시 한번 기대를 걸어봄직 하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목소리다.



손의식 기자 essohn@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