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성기체가 누출되는 사고가 또 발생했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발전소 가동을 즉각 중단하고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23일 원자력안전관리 전문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8시5분께 영광원전 5호기 이차보조건물의 배기용 공기정화기에서 방사성 기체가 50여분간 누출됐다.

한달 간의 정비를 마치고 재가동에 들어간 영광원전 5호기가 재가동 7일만에 방사성 기체가 누출되는 사고였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이 사고로 방사성 기체 물질이 1조8,000억Bq(배크럴)가량 누출되며 주민들의 피폭량이 0.0004mSv(밀리시버트)로 추정했으나 법정 선량한도(1mSv)에는 크게 미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는 배관의 수위를 감지해 자동적으로 닫혀야할 배수밸브가 제어기 오작동으로 닫히지 않아 기체 핵폐기물 처리계통으로 가야할 방사성 기체물질이 보조건물을 거쳐 환기시설로 누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정부는 영광원전 5호기를 즉각 중단하고 근본대책을 세우라는 내용의 성명자료를 냈다.

환경운동연합은 자료를 통해 “영광 5호기는 지난 2003년에도 밸브 이상으로 코발트 등의 방사성 물질이 바다로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라며 “이번에 누출된 방사능은 1조8,000억 베크럴로 2003년에 누출된 6,390만 베크럴의 3배나 많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피폭량이 미미하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축소하고 있지만 방사성물질이 외부로 확산돼 옅어졌기 때문이지 절대량은 변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사선을 뿜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큰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근본대책 마련을 위해 영광 5호기 가동의 즉각 중단과 전면적인 정밀 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