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30년까지 원전을 9기 이상 새로 건설해 전체 발전량 가운데 원자력발전의 비중을 55% 이상으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이같은 방안은 지식경제부가 오는 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으로 개최하는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2차 공청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지난해 12월 1차 공청회에서 2030년까지 140만 kW급 원전 9기를 추가로 건설해 현재 36%인 원전 발전 비중을 55%로 높이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초고유가 상황이 앞으로도 상당 기간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해 이번 공청회에서는 원전 건설 기수와 원전 발전 비중을 더 늘리는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국내 원전은 현재 가동 중인 20기와 건설 및 준비 중인 8기, 신규 건설 9기 이상(추정치) 등을 포함해 37기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또 현재 가동 중인 원전에서 나오는 사용 후 핵연료의 저장시설이 지난해 말 기준으로 75.8%가 채워졌고 2016년경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번 공청회를 통해 저장시설 건설에 대한 공론화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원자력발전의 적정 비중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에 대한 공청회 결과를 토대로 국가에너지위원회 산하 정책전문위원회와 갈등관리전문위원회 등의 논의를 거쳐 오는 26일 열리는 3차 국가에너지위원회에서 최종 방침을 결정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