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인천가스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송치국)을 비롯해 인천지역 LPG판매업계에 대한 조사를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 LPG판매업계에 대한 조사는 지난해부터 시작됐는데 최근 마무리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보강 조사 차원에서 재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는 인천조합을 비롯해 일부 통합구와 LPG판매소 등을 방문해 회의록과 판매장부 등 사무실에 비치돼 있던 관련 자료를 복사해 가져간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의 이번 조사가 지난해말 있었던 조사의 연장선이라고 보는 견해가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최근 LPG가격 담합여부 등에 대해 지난 10일 LPG수입·정유사를 조사한 이후라서 조사 배경에 관련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구, 남동구 등 각 구별로 통합된 인천지역 LPG판매업계는 2006년 강화군에서 16곳의 신규허가가 쏟아져 나오면서 가격덤핑 등으로 혼란을 겪은 바 있다.

LPG판매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정위가 담합 등에 대해 상당한 자료를 수집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과징금 등과 같은 처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LPG업계는 현재 인천지역 LPG판매업계에 대한 조사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도 관심거리지만 향후 공정위의 조사 시기와 대상, 범위 등 어디로 불똥이 튈지 여부에 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