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에 건설될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의 건설 및 운영 허가를 결정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이달 말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20일 경주 방폐장 건설 안정성에 관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심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21~24일 5개 분야 원자력안전 전문분과에서 심사 결과를 심의한 뒤 건설·운영 허가안을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전기술원은 지난해 1월부터 경주 방폐장이 생태계에 미치는 방사선 환경영향과 부지단층에 의한 방폐장의 안전성 확인 등에 중점을 두고 심사를 진행해 왔다.

교과부는 특히 수리지질 분야는 방폐장이 지하에 건설되는 점을 감안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심층 검토를 받아 심사에 반영했고 안전심사에서는 1,000 여 건에 이르는 질의·답변과 현장 확인, 전문가 자문 등 다단계 심사를 거쳤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경북 경주시 양북면에 건설되는 경주 방폐장은 1단계로 2009년 말까지 10만드럼을 지하 80~130m에 동굴처분 방식으로 저장하는 사일로 6기를 갖추게 되며 폐기물 발생 추이와 부지 여건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총 80만 드럼까지 처분할 수 있도록 건설될 예정이다.

교과부는 또 이번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울진 1·2호기의 주기적 안전성 평가 심사결과도 상정, 심의한다. 주기적 안전성 평가는 운전 중인 원전의 안전성을 10년마다 종합평가하는 제도다.

안전기술원은 지난해 초부터 1987년과 1988년에 각각 가동이 허가된 울진 1,2호기의 주요기기·계통 성능, 사고발생을 가정한 사고해석과 안정성 분석, 주변 환경에 대한 방사능 영향 등을 심사해 향후 10년간 안전하게 가동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