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추진하는 LNG개조화물차 보급계획이 지연될 전망이다. 정부예산 확보, 인증문제, 충전소 인프라 등 검토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이다.

국토해양부는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지난 6월 LNG개조화물차량을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형 화물차를 중심으로 올 하반기에 500대, 2009년에 2,500대를 보급한다는 것. 당초 내년부터 보급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화물연대 파업 조기 진화를 위해 올 하반기로 보급시기를 앞당겼다. 600억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해 대당 개조비용 2,000만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올 하반기에 500대 보급은 힘들 것으로 점쳐진다. 국토부는 LNG화물차 보급 TFT를 구성,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용역과 연계해 환경부 등 관련 부처와 수시로 협의하고 있다. 연구용역 및 협의가 끝나면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린다는 계획이다. 일단 정부예산 확보가 관건이다.

조세기 국토해양부 사무관은 “정부예산을 확보하는 과정에 있다”라며 “추경예산을 편성, 국회에 제출했지만 국회 상임위 구성이 지연되면서 예산 확보가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협의과정에서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의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환경부가 국토해양부에 조언 역할을 하고 있다. 환경부는 먼저 LNG화물차 인증작업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성원길 환경부 사무관은 “국토부는 차량 구조변경만 하면 당장 보급이 될 것으로 생각한 것 같다”라며 “하지만 LNG화물차 보급사업이 정부의 지원을 받는 사업이고 엔진개조가 이뤄지기 때문에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한 차량의 인증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필드테스트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통상 6개월~1년이 소요된다. 또 대상차량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도 검토해야 한다는 것.

성원길 사무관은 “예를 들어 폐차시기가 도래하는 구형차량에도 LNG개조를 적용한다면 개조 후 얼마 쓰지 못하게 돼 결국 정부예산만 낭비하는 꼴이 되지 않느냐”며 “현실에 맞게 구체적으로 대상차량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량이 고장 날 경우 누가 사후관리를 해줄 것이냐 등 사후관리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충전소 인프라 문제도 걸려 있다. LNG수송용 가격체계도 검토해야 할 사항이다.

환경부는 올해 당장 500대 보급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고 있다. 국토부도 무리하게 추진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올 하반기에는 시범보급사업만 진행될 것으로 점쳐진다. 시범보급사업을 할 경우 약 50대 정도가 적당하다는 게 환경부의 견해다.

성원길 환경부 사무관은 “단번에 LNG화물차를 보급하는 것은 무리”라며 “보급하기 전에 먼저 시범보급 사업을 실시하고 성능기준, 사후관리 기준 등을 마련해 보급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말했다.

조세기 국토부 사무관은 “정부예산 확보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있고 시범보급사업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보급계획이 어느 정도는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한시적으로 3,000대를 보급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LNG화물차 보급을 확대해나갈 것인지는 추이를 지켜보며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