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쌍수 사장이 지식경제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9일 열린 한국전력 및 자회사에 대한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업무보고에서는 지식경제부가 제출한 추경예산안 처리가 최대 이슈였다.

여당인 한나라당은 대체적으로 민생경제 안정 등을 위해 추경안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분위기인데 반해 야당인 민주당은 추경의 불필요성을 강조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정부가 국민세금으로 전기, 가스요금 인상 억제 손실분을 전가시키는 법에도 없는 추경안을 제출했다고 반발했다. 특히 8일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경이 없으면 전기, 가스요금을 인상해야 한다고 협박했다며 한전과 가스공사는 단기 순이익을 수 조원씩 내는 기업인데 원가가 올랐다고 이를 보전해 주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결국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한전과 가스공사에 대한 원가손실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면서 한전의 적정이익률에 대한 공방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한편 김쌍수 한국전력 사장은 이날 업무보고를 통해 "구입전력비가 전기판매수익보다 1조원이나 늘어나는 등 올해 상반기 4,639억원의 적자가 발생했고 올해 연간순손실로 1조9,132억원이 예상된다"라며 "이같은 이유 등으로 올해 15.3~17.8%의 전기요금 인상요인이, 2009년에도 유연탄 도입가격 상승으로 11.1~15.5%의 추가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생겼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