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종신)은 30일 미화 2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MTN(Medium Term Note) 프로그램을 싱가폴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고 밝혔다.

MTN 프로그램이란 채권발행자가 발행한도 및 기간을 미리 정하고 필요한 시기에 수시로 외화채권을 발행하는 중장기 자금조달 수단이다.

한수원은 이에 따라 향후 다양한 만기와 통화로 글로벌 본드 및 유로본드 등의 외화채권을 보다 낮은 금리로 발행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채권발행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한수원은 무엇보다 최근의 금융시장 여건악화 및 원전비중 증대에 따른 자금조달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상장된 한수원의 글로벌 MTN 프로그램은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와 S&P사로부터 국내기업 최고신용등급인 ‘A1’과 ‘A’ 등급을 받았다.

글로벌 MTN프로그램을 상장한 곳은 일반기업 중 도로공사, KT, 한전 3곳뿐이며 한수원의 상장 신용등급은 이들 기업과 같거나 한 단계 높은 수준이다.

한수원은 지난 2003년 유로본드 US$2억을 발행한 이래 외화채권 발행이 없었으나 최근 정부의 원전비중 확대정책에 따라 올해말 이후 대규모의 외부자금 조달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이번 글로벌 MTN 프로그램 상장은 외화조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