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에서 추진하는 가스안전관리자금 융자사업중 2001년 체적거래지원금이 올해 배정된 90억원정도에 그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벌크(소형저장탱크)사업 부분의 지원범위가 좁아질 전망이다.

올해 가스안전공사가 산업자원부에 요구한 내년도 체적거래지원금은 1백35억원이으로 올해보다 약 45억원정도가 증가됐으며, 증가요인은 벌크(소형저장탱크)사업의 활성화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에 산자부 자원정책과 담당자는 “가스안전공사 과년도 운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90억원 중 70억원밖에 사용되지 않은 점을 미뤄볼 때 내년도 지원예산은 올해 수준 정도로 배정하는 것이 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안전공사 관계자는 “벌크 사업은 작년 말, 불과 두 달 사이에 25억원이 업계에 융자되는 등 호조를 띄었고, 점유율도 전체에 36%를 차지했다”고 벌크융자 확대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벌크 업계측에서도 “벌크 부분은 사업규모도 큰 편이고, 벌크 제조의 활성화는 LPG부분의 가스사고도 감소시킬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또한 LG가스나 SK가스의 올해 사업계획에 벌크 부분이 총 4백8억원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벌크 부분의 관심은 중소기업 뿐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높게 나타났다.

한편 안전공사에서 지난 97년부터 99년까지 체적거래융자금을 운영한 결과 총 2백2억원이 집행됐다.



백승락 기자 rock@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