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제품내의 유해물질 시험분석방법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된다. 이로써 그동안 시험기관마다 분석방법이 상이해 혼란이 거듭되던 납, 수은, 카드뮴 등 6대 환경유해물질의 시험분석방법에 대한 혼선이 해결될 전망이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남인석)은 전기전자제품의 환경분야 국제표준 최종 확정을 위해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전기전자제품 및 시스템 환경표준화 기술위원회(IEC TC 111)’ 회의를 12일부터 17일까지 제주도에서 개최한다.

유럽에서 전기전자제품의 유해물질 사용제한지침(RoHS)이 2006년 7월부터 시행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전기전자제품에 대한 환경규제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동 규제가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품목인 전기전자제품의 대외 이미지 제고와 환경규제의 능동적 대응을 통한 전기전자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해 이번 국제회의를 국내에서 개최키로 했다.

이번 회의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 전기전자제품 제조국인 미국, 독일, 일본 등 19개국 100여명의 국제표준 전문가들이 참여해 전기전자제품에 사용되는 납, 수은, 카드뮴 등 6대 유해물질의 시험분석방법에 대한 국제표준을 최종 확정하고 유해물질에 대한 제조자의 물질선언, 유해물질 샘플 추출법 및 전기전자제품의 친환경설계에 대한 국제표준화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우리 산업계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해 6대 유해물질 시험분석방법 표준화 외에도 새롭게 이슈화되고 있는 전기전자제품 내의 ‘할로겐물질(F, Cl 등) 시험분석방법’에 대한 새로운 국제표준도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업계의 부담 완화를 위해 유럽에서 규제중인 ‘재활용률’ 대신 ‘재활용 가능률’을 기초로 한 새로운 산정방법을 국제표준으로 제안 추진과 함께 동 분야에 대한 국제무대에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국제표준 작업그룹의 의장(Convener) 수임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에 제주에서 개최되는 국제표준화회의(IEC TC111)는 세계적인 전기전자제품의 환경규제 강화 추세에 맞춰 개별 국가의 표준과 규제를 조화시킬 수 있는 국제표준의 제정을 위해 2004년 10월에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산하에 설립된 기술위원회로써 현재 물질선언, 친환경설계, 시험분석방법 및 재활용 등 6개의 실무그룹이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기술표준원이 IEC의 국가표준대표기관(NC) 역할을 수임하고 있으며 기술위원회에는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를 간사기관으로 지정해 대응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