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제9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 제4차 에너지이용합리화 기본계획, 제3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촉진 기본계획이 연내 수립된다.

지식경제부는 4일 저탄소 녹색성장의 에너지분야 주춧돌인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의 후속계획 10개 중 4개 기본계획을 연내에 수립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이행한다고 밝혔다.

연내에 수립되는 4개 후속계획은 에너지수요측면에서는 제4차 에너지이용합리화계획이 오는 15일 열리는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에서 심의․확정될 예정이다.

에너지공급측면에서는 제3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촉진 기본계획이 이달 하순 신재생에너지 정책심의회에서,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이달 중 전력정책심의회에서 각각 심의․확정된다. 제9차 장기천연가스수급기본계획은 총괄실무소위원회, 천연가스 미공급지역 공급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 외부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친 후 공고될 예정이다.

10개 과제 중 제1차 해저관물자원개발기본계획은 내년 1/4분기 중 수립하고 2011년부터 계획기간인 제4차 석탄산업장기계획, 제4차 해외자원개발기본계획, 제2차 국가에너지자원기술개발기본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을 내년부터 진행하게 된다. 제3차 석유비축계획은 내년도에 세부계획에 대한 조정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기후변화대응종합기본계획, 국가에너지자원기술개발기본계획, 석탄산업장기계획, 석유비축계획, 해외자원개발기본계획, 해외광물자원개발기본계획은 수립이 내년으로 미뤄졌다.

지경부는 이같은 계획과는 별도로 내년 상반기 중 원자력발전소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공동 검증 및 공론화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 1월1일 출범하는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을 중심으로 2009년말까지 대국민 소통절차를 추진한 후 수렴된 의견 등을 감안해 고준위폐기물에 대한 ‘방사성폐기물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 기후변화대응종합기본계획에 대한 지경부 소관 추진과제별 세부 이행계획도 이달 중으로 작성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의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여건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의 먹거리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의 후속계획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각 계획 수립·이행시에도 충분한 공론화 절차를 통한 국민적 공감대 속에서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