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표준(KS) 및 정부부처 기술기준(5,500여종), 국내외 주요 인증제도(209개) 등 각종 기술표준 정보를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검색·활용할 수 있는 원스톱 정보서비스 체계가 운영된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남인석)은 KS, 8개 부처의 기술기준, 국내외 인증제도 및 TBT(무역기술규제) 통보문 등 각종 기술표준 정보를 13일부터 단일 웹사이트(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 www.standard.go.kr)에서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기술표준원은 그동안 18개 부처(청)이 각 부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1만9,000여종의 기술기준을 개별 서비스함으로 발생하는 기업·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기술표준 정보를 원스톱으로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정부규격 통합서비스 시스템 구축’ 사업을 2007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한국표준협회에 2년(2007.12~2009.11월)간 약 10억원을 지원하여 1만9,000여종의 기술기준 원문 DB 및 URL링크, 4만5,000종 표준용어사전 DB, 온톨로지 검색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에게 KS와 기술기준 등 각종 표준정보를 한 곳(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에서 제공토록 하는 사업이다.


원스톱 통합 정보검색 서비스는 1차년도(2008년)에 구축한 정부부처 기술기준 5,500여종(7,600여 품목), 국내외 주요 인증제도(209개), 해외 기술규제(TBT) 및 표준용어 DB를 기술표준원에서 축적하고 있는 23천여종의 방대한 KS정보와 연계함으로써 정보제공 범위와 활용성을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KS열람에만 적용됐던 ‘e-BooK’ 및 ‘자동연계검색’ 서비스를 기술기준에도 적용해 e-Book 형태의 기술기준 열람시 기술기준 내 인용된 KS가 있는 경우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인용한 KS원문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급화·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온톨로지 검색 시범 서비스’를 통해 표준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가 표준정보에 쉽게 접근 가능토록 일반용어와 표준정보 간 연결기능과 이들 상호간 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정보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지금까지 품질, 안전, 환경 등과 관련된 기술기준이나 인증제도를 찾고자 하는 경우 정부 각 부처 또는 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해당 품목을 일일이 검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정부규격 통합서비스 시스템이 완료되는 2009년말부터 이같은 불편을 덜 수 있게 돼 산업계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의 KSㆍ기술기준ㆍ인증정보 이용이 크게 늘어나고 산업기술 발전은 물론, 국민생활에 편리함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술표준원은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