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국내 최대 바이오디젤 생산업체와 손잡고 담·해수에서 서식하는 클로렐라 등 미세조류를 활용해 경유를 만들어내는 ‘전남도 바이오 유전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전남도는 17일 도청 정약용실에서 박준영 도지사와 김성수 (주)에너텍 대표이사 및 바이오에너지 유관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바이오디젤용 미세조류 생산을 위한 바이오 유전개발 프로젝트 추진 투자협약식을 가졌다.

미세조류를 이용한 바이오디젤 생산기술은 정부가 신성장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양바이오에너지 중 하나로 미국, 중국, 유럽 등이 치열하게 연구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미래에너지 기술이다.

국내에서는 (주)에너텍이 인하대, 한양대 등과 공동으로 국토해양부의 해양바이오에너지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정부는 해양바이오에너지 상용화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예산을 확대하는 등 해양 바이오에너지 산업 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날 투자협약에 따라 (주)에너텍은 2013년까지 농가 계약 배양사업 3,000억원을 포함한 총 3,600여억원을 투자해 미세조류 배양장, 오일 추출 공장 및 농가 미세조류 계약 배양 등을 추진한다.

올해는 1ha 규모의 미세조류 시범 배양장을 건설해 실증연구 사업을 추진하고 2013년까지 1,000ha 규모의 미세조류 배양장 및 1만ha 규모의 농어가 미세조류 계약 배양, 오일 추출 공장 등을 설립한다.

이를 통해 국내 바이오디젤 공급량의 30%에 이르는 바이오디젤 원료용 오일을 생산 공급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주)에너텍의 전남 투자로 연구 및 공장 생산 인력 250명에 대한 직접 고용효과와 미세조류의 농가 계약재배로 인해 약 1만여 농가의 신규소득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박준영 도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바이오 유전개발 프로젝트는 전남도의 풍부한 해양자원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녹색성장 사업”이라며 “도내 해양바이오연구원 등 각종 R&D 인프라와 투자기업이 참여하는 산학연 기술개발 추진으로 대규모 배양단지 및 해양에너지 타운 등을 조성해 현재의 어려운 농어촌 문제를 해결하고 친환경 에너지도 생산해내는 새로운 미래신산업으로 육성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