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전지 전문기업인 (주)신성홀딩스(대표 이완근)는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고효율 태양전지 연구개발 국책과제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연구과제는 laser doping technology를 이용해 변환효율 19% 이상의 고효율 결정질 실리콘태양전지 양산기술을 개발하는(총괄책임자 이해석 신성홀딩스 연구소장) 것이며 3년간 연구개발비 20억원을 지식경제부로부터 지원받게 된다.

특히 이번 연구개발은 신성홀딩스와 태양전지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호주 UNSW(시드니 뉴사우스웨일즈 대학 태양광 및 재생에너지 연구소)가 공동으로 연구과제를 수행하기로 해 관심이 더욱 집중된다.

신성홀딩스의 관계자는 “이번 연구개발의 핵심은 Laser Doping 기술을 상용화하는 것으로 기존 스크린 프린팅 기술로 발생되는 전극과 웨이퍼의 접촉저항을 크게 줄여 설비투자비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현재 17%대에 머물러 있는 태양전지 변환효율을 19% 이상으로 향상시키는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이미 기초 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한 UNSW와 지식경제부의 지원을 받게 된 만큼 상용화 기간을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성홀딩스는 이번 양산기술이 개발에 성공할 경우 세계최고 수준의 태양전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호주 UNSW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의 세계최고 효율 기초기술을 보유한 연구소이며 지난달 이명박 대통령이 호주 탐방시 방문해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는 연구기관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