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진도 울돌목이 세계적인 상용 조류발전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14일 울돌목에서 박준영 도지사와 최장현 국토해양부 차관, 김영록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류발전소 준공식을 갖는다고 13일 밝혔다.

울돌목 조류발전소는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집중 육성키로 함에 따라 전남도가 그동안 선도해온 위상과 최적의 지역 개발여건을 활용하기 위해 추진한 것으로 가로 16m, 세로 36m, 높이 48m, 총중량 1,350톤에 시간당 1,000k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다.

앞으로 2년 정도 시험운영한 후 상용조류발전소로 발전시킬 계획이며 2018년까지 울돌목에 50MW, 진도 남쪽의 장죽수도에 150MW, 맹골수도에 250MW 등 총 450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는 진도 군민 전체가 쓰고도 남을 양으로 1,800억원의 원유대체 효과와 70만톤의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효과가 기대된다.

현재 세계 여러나라에 조력발전이 설치돼 전력을 생산하고 있지만 조류발전은 노르웨이, 영국 등 북유럽 몇개 나라만이 시험 발전 중에 있으며 이번 진도 울돌목 조류발전 준공은 세계 해양에너지분야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새로운 유형의 에너지 상용화 시설로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 2005년부터 진도 울돌목에 대규모 조류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 한국동서발전과 합작으로 1단계 시험조류발전소 건설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 1,350톤의 철구조물을 일반적인 조류 속도보다 3배 이상 빠른 5~6m/s의 바다에 설치해야 하는 난관 속에서 두 번의 실패를 딛고 지난해 5월 성공한 후 지금까지 수차 및 발전기 설치 등 순조로운 공정을 보여 왔다.

민종기 전남도 환경산업과장은 “진도 울돌목 조류발전소 준공을 계기로 주변 지역과 완도 횡간수도, 신안군 지역 등 도내 섬과 섬 사이에 흐르는 조류를 이용해 전남 서남권을 해상풍력발전 및 조류발전의 메카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와 별도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관련업체의 지역 유치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전용단지 조성 및 신도시내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