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자력 발전의 안전성 향상에 큰 역할을 해온 원자력 발전소 안전성 종합 평가 기법인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SA: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를 주제로 하는 한·일 PSA 워크숍이 개최된다.

14일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원자력학회와 교육과학부가 후원하는 ‘제10차 한·일 PSA 워크숍’(Korea-Japan Joint Workshop on PSA)이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 아시아 4개국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5월18~20일 사흘간 제주 해비치 호텔에서 개최된다.

한·일 양국에서 아시아로 확장하는 취지에서 ‘For Asian PSA Network’을 슬로건으로 정한 이번 워크숍에는 4개국 23개 기관의 PSA 및 위험도 정보 활용(RIA: Risk-informed Application) 전문가 80여명이 참가, 66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의견 교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워크숍 첫째 날인 18일 오전 특별 강연 세션에서는 일본과 미국의 지진전문가를 초빙해 지진 관련 PSA 연구 기술 및 방향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해 한·일 양국 간의 현안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어 둘째 날인 19일에는 특별 세션 및 패널 토의를 통해 한국, 일본, 중국, 대만 4개국 PSA 연구 분야의 현 위치를 상호 이해하고 협력 분야 모색을 위한 토론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일 PSA 워크숍은 지난 1992년 서울에서 제1차 워크숍이 개최된 뒤 약 2년마다 한·일 양국을 번갈아 가며 개최됐으며 양국 PSA 분야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교환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제10차 워크숍은 일본에서 개최될 차례였지만 한국원자력학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하는 취지에서 한국원자력학회 춘계학술대회와 연계해 한국에서 개최하게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