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만 연료로 하는 자동차의 경우 1개의 연료배관만 설치해도 가능한지 여부?


LPG만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 현행 기준상으로는 1개의 연료배관만 설치해도 규정에 어긋나지 않으나 통상 겨울철 시동성의 문제로 인해 현대 등의 자동차 제조 및 구조변경업체에서 액상배관과 기상배관을 모두 설치하고 있다.


방호벽기준에서 벽부의 지주를 벽면의 바깥쪽에 설치하기 곤란한 경우란 무엇이며, 기존 건물 1층을 임대하여 건축물 내의 용기보관실을 6t 강판을 사용하여 규격 100×100의 ‘ㄱ’앵글강을 방호벽 안쪽에 1.8m 이내로 설치시 방호벽 설치기준에 적합한지 여부?


액화석유가스안전관리기준통합고시 제2장제2절제1관 제2-2-4조제4호의 규정중 벽부의 지주를 벽면의 바깥쪽에 설치하기 곤란한 경우란 기존 건축물내에 용기보관실을 설치시 용기보관실 면적이 부족하거나, 기타 건축물구조상으로 인하여 지주를 벽면 바깥쪽에 설치하기가 현저히 곤란한 경우를 말하는 것이며, 벽부의 지주를 벽면의 바깥쪽에 설치하기 곤란한 경우 동조 제1호, 제4호 및 제5호의 규정에 의하여 두께 6mm 이상의 강판을 방호벽 안쪽에 1,800mm 이하의 간격으로 세운 지주(가로×가로:100×100mm, 두께:6mm 이상인 등변 ㄱ강)와 결속하여 설치하면 방호벽 설치기준에 적합할 것이다.


정비공장에서 LPG차량의 점검 및 수리를 위하여 시운전을 하는 정비요원도 액화석유가스사용차량운전자 특별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는지 여부?


액화석유가스의안전및 사업관리시행규칙상의 교육대상으로 되어 있는 액화석유가스사용차량 운전자는 운행의 목적으로 당해 차량을 상시운전하는 운전자를 지칭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단순히 차량의 정비를 위한 시운전의 경우에는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사람도 시운전이 가능할 것이다. 다만,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실시하는 특별교육시에는 안전조치방법, LPG차량의 구조 및 엔진특성 등을 전문가가 상세히 교육하므로 LPG차량의 정비요원이 동 교육을 이수할 경우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기계실 배관 및 충전용 배관을 교체(지하매몰에서 피트구조로 변경)시 변경허가를 득해야 하는지 여부?


액화석유가스의안전및사업관리법시행규칙 제4조제6호의 규정에 의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부분의 배관연장이 20미터 이상인 배관의 설치장소가 지하매몰 피트구조로 변경되는 경우에는 변경허가를 취득해야 한다.


태산LCD, 디지털 가스유량 조절기 생산

액정표시장치(LCD)용 백라이트유닛(BLU) 생산 벤처기업인 태산LCD(대표 최태현)가 디지털 질량유량 조절기(MFC) 원천기술을 소유하고 있는 미국 DXL사에 1백만달러를 투자해 5%의 지분을 확보했다. 태산엘시디는 이번 투자로 한국시장은 물론 아사아시장에 대한 디지털 MFC 판매권을 확보했으며 DXL사의 생산기지 역할도 맡게 됐다.(내경7.28)


日 도요타, 디젤 매연제거기술 개발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디젤차의 배기가스속에 들어있는 유해 성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 26일 보도했다. 이 기술은 촉매 컨버터내에 새로 개발된 필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이를 차량에 장착할 경우, 유해 디젤미립자를 5분의 4 이상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도요타의 설명이다.(매경7.26)


폐유 정제 경유로 재활용

정부의 액화석유가스(LPG)가격 인상이 눈앞에 다가오면서 경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 벤처기업이 폐유를 경유로 정제하는 첨단기술을 도입,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자동차 토털서비스업체인 엔바이로테크(대표 윤영곤)는 폐유를 경유로 만드는 세계적인 환경기업인 미국 GOE사와 폐유정제 플랜트를 설치, 조만간 본격가동에 들어가기로 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문화7.25)


쌍용정보, 도시정보시스템 솔루션 개발

쌍용정보통신(대표이사 염정태)은 도시정보시스템(UIS) 구축 솔루션인 ‘쌍용 UIS 컴포넌트 웨어’를 개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영업에 들어갔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쌍용 UIS 컴포넌트 웨어’는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상하수도, 도로, 가스, 전기, 통신, 지역난방 등의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도시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이다.(연합7.25)


LPG 시범개선사업, 서울시 9월말까지

서울시 소방방재본부가 오는 9월말까지 액화석유가스(LPG)를 사용하는 건축물과 재래시장 등을 대상으로 시범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앞으로 구별로 2개소씩 시범개선사업 대상을 선정, 개별용기 공급 방식을 중앙공급방식으로 전환하는 한편, 고무호스를 금속관으로 교체하고 누설경보차단장치를 설치하는 등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문화7.24)


수산가스절단기 경제성 입증

흥창(대표 손정수)이 LPG가스 및 아세틸렌가스에 비해 성능이 뛰어난 수산가스를 원료로 금속제품을 절단하는 절단기를 개발, 시판에 나섰다. 흥창이 개발한 수산가스는 물을 전기분해해 만든 고순도 에너지로 경제성과 안전성이 뛰어나 자동차, 선박, 철도, 산업용 보일러, 순간온수기, 가스레인지, 에어컨, 냉장고, 소각로 등 주요산업에서 가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내경7.24)


동작구, 연탄보일러 교체 50%지원

서울 동작구가 관내 모든 연탄보일러를 기름이나 가스보일러로 개량하는 ‘연료 현대화사업’에 착수했다. 저소득층이 주로 사용하는 연탄 생산량이 갈수록 주는데 따른 연료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동작구의 연료현대화 2단계 사업은 8월부터 시작된다. 1단계사업은 지난 1월부터 이달까지 실시됐다.(대한7.23)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