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정부가 시행중인 자발적협약 체결 기업들에 에너지관리 진단 소요비용이 지원된다.

이에 따라 협약체결 기업들이 협약 이행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자부는 자발적협약 체결 기업들이 에너지절약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오는 8월부터 내년 말까지 총71억원의 예산을 들여 에너지관리진단을 실시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산자부는 이를 위해 지난 6월부터 희망업체 총1백92개소의 신청을 받아 이중 자발적 협약 관련기업 1백69개소를 확정했다.

이번 에너지관리진단 사업은 에너지관리공단과 자발적협약 업체 전문가 등 1백명의 진단 전문인력을 투입해 최대수요전력 개성방안 등 전기분야에 집중적인 진단을 실시할 계획으로 발전소 등 에너지공급설비 확충에 따른 부담의 경감을 위해 에너지수요를 합리적으로 조절하는 한전의 수요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주요진단 내용은 수배전설비, 공정진단으로 나눠 각각 실시된다.

수배전설비는 수배전 계통점검 및 부하이동 등 최대수요전력 개선방안과 적정부하율, 역률, 수용률 등 효율적 유지방안이 강구된다.

공정진단은 전력사용 설비의 성능시험 신기술 도입 타당성 검토와 공조설비, 동력설비 및 조명설비의 합리적 사용방안 등을 강구할 계획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향후 사업성과를 토대로 관계기관과 협의해 진단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에너지절약을 통한 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저에너지 산업구조로의 전환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