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분야의 국제적인 연구동향과 추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도가 만들어졌다.

국가지정 전문연구정보센터협의회(NRIC, 회장 양대륙 고려대 교수)와 테크노경영연구정보센터(CIMERR, 센터장 최인준 포스텍 교수)는 지난 23일 신재생에너지분야에 대한 연구주제의 연관관계 및 연구기관을 분석, 국내외 연구동향과 추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지식지도’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이 지도는 국제학술지에 수록된 신재생에너지 관련 논문 37만편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으며 연구주제의 연관관계는 물론 연구기관간의 관계를 분석해 관계적인 특성과 연결 정도, 핵심 구성요소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주로 신재생에너지의 연구동향 및 추이를 분석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며 새로운 연구주제도 제안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된다. 또 해당 연구분야의 전문가나 영향력 있는 집단을 찾고자 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관련 정책 입안자나 실무자, 학계 종사자 및 연구자들에게 보다 차별화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인준 테크노경영연구정보센터장은 “이 지도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전체에 대한 연구주제의 연관관계 분석과 함께 태양광, 바이오매스 등 9개 세부 분야에 대한 분석도 포함하고 있다”라며 “연료전지의 경우 연구주제는 물론 연구기관도 분석해 해외와 우리나라의 연구수준을 비교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식지도는 다음달 19일 고려대학교에서 열릴 예정인 전문연구정보중앙센터 개소식에서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