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에너지 부문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기반구축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산자부는 에너지 관련 기관들의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고, 정보화 및 전자상거래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우선 에너지관리공단, 에기연, 에경연,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등 정부 산하 기관들에 책임자를 선정해 e-biz 마인드 확산을 유도하고 지식관리, 경영정보, 고객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유관기관들의 On-Line네트워크를 완성키로 했다.

또 에너지관리공단을 통해 에너지 정보화 기반을 구축하고 행정업무의 On-Line화와 수요·기술 정보의 데이터화 등 대국민 서비스를 제고하며 2천여개 국내 업체의 자료를 코드화해 기업간 정보공유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APEC 국가 에너지기술조사사업을 통해 각국의 기술정보의 DB를 구축키로 했다.

이밖에 온실가스 배출 통계작성 체계를 구축해 업계간 정보를 공유하고 기후변화협약 등 국제 협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산자부는 이에 따라 업계대표와 온실가스 배출 통계 제출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배출통계 체제 구축 연구팀 회의를 거쳐 이달중 확정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에너지 전자상거래 기반도 구축된다.

지난 5월 제4차 APEC에너지장관회의에서 국가간 에너지 교역 촉진을 위해 제안된 전자상거래 전문가그룹 설치를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에너지 전자상거래 정책연구 그굽을 조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자부는 이달중 전문가그룹 사업계획서 초안을 마련해 오는 10월 중 회원국들의 의견을 검토해 최종안을 마련키로 했다.



장재천 기자 jchjang@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