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리나라 스마트그리드사업의 핵심 기자재인 전자식 전력량계(스마트미터) 보급에 오는 2020년까지 총 1조4,740억원을 투자해 이 사업의 기반을 구축한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5일 스마트그리드 구축과 실시간요금제 도입 기반조성을 위해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 추진 방안’을 수립해 오는 2010년부터 전자식 전력량계를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지경부는 오는 2020년까지 저압수용가인 1,800만호를 대상으로 총 1조1,367억원을 투자해 단계적 보급과 양방향 통신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월 300kWh 미만인 저소비 수용가 1,000만호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1시간 간격으로 계량할 수 있는 경제형을 매년 100만대 이상 보급하고 나머지 대수용가는 15분 간격으로 계량할 수 있는 일반형을 매년 30만대 이상 보급한다.

고압 공동주택의 세대별 전력량계에 대해 지경부는 전기공급자가 인수해 전자식으로 교체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지경부는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에 장애요인이 된 짧은 검정유효기간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보급 활성화를 촉진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전자식 전력량계의 기술발전과 수명시험결과 등을 토대로 저압용에 대해 올해까지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연장할 계획이다.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으로 계기로 지경부는 전기·도시가스·열·수도 등의 통합 검침도 추진한다.

특히 지경부는 제주도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과 연계해 오는 2010년 제주지역 통합검침을 추진하는 한편 이를 토대로 전국 확대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지경부의 관계자는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에 의한 수용가 지능화로 전기공급자는 검침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는 에너지절약 등으로 연간 3,444억원의 사회적 편익 발생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