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전기, 가스, 수도, 전화 등 각종 공공요금을 일원화한 통합고지서제도의 도입을 검토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도시가스업계가 크게 우려하고 있다.

지금까지 각 기관별로 운영해오던 고지 방식을 통합할 경우, 그에 따른 보이지 않는 기회비용의 손실, 국민세금의 부담증가, 도시가스요금 상승요인 발생등이 업계가 반대의견을 내세우는 이유다.

먼저 도시가스사가 사용하고 있는 高價 검침기 핸디터미널이 검침방식의 변경으로 인해 무용지물로 전락할 수 있어 그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주장하고 있다. 업계는 아울러 통합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막대한 비용이 요금 인상요인으로 작용, 결국 국민의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가계 경제력이 낮은 수요가의 경우 한두가지 요금을 내지 못할 상황에서 전체금액을 연체할 수 밖에 없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게 업계의 또다른 주장이다. 이럴 경우 국민생활의 편의증진이라는 근본 목적이 크게 뒤흔들릴 것으로 보여진다.

도시가스사의 한 관계자는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시스템 도입에 관련한 의견이 종합적으로 수렴되고 비용성과 효율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수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아직까지 소비자보호단체에서는 통합고지서제도에 대한 의견이 나오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한 소비자보호단체의 담당자는 “일반 서민층에서는 통합고지서제도가 가계 경제에 불편하고 연체부담이 커 결코 반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이것은 개인적 의견에 불과하기 때문에 향후 단체차원에서 신중하게 검토돼야 할 부분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