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양명승)원자력교육센터는 남아공 노스웨스트대와 공동으로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연구원 내 국제원자력교육훈련센터(INTEC)에서 ‘원자력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에 관한 한-남아공 공동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 워크숍은 한-남아공 원자력 기술협력을 위해 올해 초 착수한 한국원자력연구원-노스웨스트대 간 공동연구의 일환으로 한국에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수력원자력의 관련 전문가들이, 남아공에서는 노스웨스트대 교수진과 규제기관 및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남아공은 원자력 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웹 기반 원자력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상태로 시스템 개발 임무를 맡은 노스웨스트대가 지난 반세기 동안 원자력 교육훈련의 경험과 역량을 쌓은 한국원자력연구원에 공동연구를 제안해 옴에 따라 올해부터 3년간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됐다.

이번 워크숍은 공동연구의 첫 단계로서 양측의 현황을 이해하고 원자력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향후의 구체적 협력 방안을 토의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 기술개발 및 교육훈련 경험과 노하우를 IT 기술과 접목한 웹 기반 교육훈련 시스템을 갖추고 아시아의 원자력 발전 도입 희망 국가는 물론 타 지역 국가들의 원자력 교육훈련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아프리카 지역의 원자력 기술 선두주자인 남아공과 원자력 교육훈련 협력의 본격화를 통해 이 지역 국가들과의 원자력 기술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