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해남 방조제 간척지에 400MW규모의 풍력산업단지가 들어설 전망이다. 순천시민이 1년간 사용가능한 전력량 77만MWh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전라남도와 해남군 등 지자체와 농어촌공사 등 5개 에너지 전문업체는 지난달 2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전남 남해안지역 방조제 풍력발전사업  MOU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체결에 따라 농어촌공사와 남부발전, 포스코건설, STX중공업, 보아스건설은 해남 간척 유휴부지에 1조2,00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16년까지 풍력발전소 20개소를 조성하기로 했다.

사업이 완료되면 143만톤의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효과와 함께 매년 945억원의 수익도 낼 전망이다.

이번 계약으로 지난 15일 사업체결식을 가진 ‘서남해안 5GW 풍력발전 프로젝트’와 함께 전남 지역이 녹색성장에너지 산업의 전초기지로 발돋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11월 중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사업타당성검토를 마친 후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홍문표 농어촌공사 사장은 “이번 사업은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청정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공급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사업주체 모두 녹색성장의 리더라는 다짐으로 풍력산업의 시범모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