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LG화학과 손잡고 친환경자동차에 적용되는 배터리팩의 연구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한다.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두 간판기업이 손잡게 됨에 따라 미래 친환경자동차 핵심기술에 대한 국가 차원의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서울 매리어트 호텔에서 LG화학과 친환경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팩의 연구개발과 생산, 판매에 이르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합작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양사의 합작사는 내년 초 공식 출범하게 되며 시험생산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관련 제품의 본격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양사의 합작사는 LG화학으로부터 배터리 셀(Cell)을 공급받아 현대 및 기아차용 배터리팩을 생산한 후 현대모비스에 공급하게 된다.

지분구조는 현대모비스와 LG화학이 각각 51:49의 지분율로 참여하게 되며 이사회는 각 사에서 동수로 지명한 총 6명의 이사로 구성된다. 대표이사는 현대모비스에서 지명한 이사가 맡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작사는 현대모비스의 하이브리드자동차 핵심부품 공장이 위치한 경기도 의왕공장 내에 추가 부지를 마련하고 연산 20만대 규모의 생산 공장을 설립키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양사는 2013년까지 400여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친환경자동차용 배터리는 하이브리드 · 연료전지 · 전기자동차에 모두 적용되는 공용기술로 친환경자동차의 주행거리와 연비 등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기술이다.

특히 리튬이온 전지는 기존 니켈수소 전지에 비해 에너지 효율성이 50% 이상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 향후 친환경차용 배터리는 리튬이온 전지가 대세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앞으로 설립될 합작사는 리튬이온 배터리부문에서 세계 최고 기술을 자랑하는 LG화학의 기술과 자동차 핵심부품 및 전장부문에서 세계적 수준의 설계 · 제조기술을 보유한 현대모비스의 기술을 효과적으로 접목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배터리팩을 제공함으로써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 지위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