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지식경제부가 고시한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기품질유지기준’에 대해 풍력발전 업계 스스로 계통연계의 한계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임택 풍력발전협의회 회장은 7일 “이번에 마련된 계통연계 기준은 국제적인 수준에 부합하는 기준”이라며 “풍력발전기가 세계 풍력시장을 바라보고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이미 이러한 기준은 만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제주도에 현재 개발 승인 된 것이 110MW가 넘어서 계통연계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삼달 풍력을 건설할 때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이번에 고시된 연계기준에 부합하도록 설계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삼달풍력을 제외한 20MW이상 규모를 가진 풍력발전단지들은 지난 4일 고시된 계통연계기준에 부합하려면 보호장치와 LVRT성능을 추가로 보완해야하기에 관련 업계에서는 부담스럽다는 반응이다.

업계의 관계자는 “결국에는 계통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인데 시스템비용 인상에 대한 짐을 시스템 사업자나 발전사업자에게 모두 전가하는 것”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임택 회장은 이에 대해 “어렵다고 국제적인 기준에 맞지 않는 제품을 만들어 팔 수는 없지 않느냐”라며 “시스템을 세계시장에 내놓으려면 이정도 기준은 만족시켜야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다만 한전과 전력거래소 측이 송·배전 라인에 신재생 발전기를 연결할 때 가장 안전한 방법만을 고집하고 있는데 이는 자기 파워를 더 키우기 위한 것”이라며 “일본의 경우처럼 우리나라도 전기연구원과 신재생 업계가 공동으로 계통연계에 대한 연구과제를 진행하고 규제를 완화해야 할 필요성은 있다”고 말했다.

현재 3MW이하의 발전기에 한해서 22.9kV 배전용 변전소에 연계할 수 있도록 한 기준을 10MW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공동연구를 통해 검증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전기위원회의 관계자는 “배전선로의 총 용량이 10MW인데 전체용량을 허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라며 “한전 등에서 내부적으로 검토되고 있고 2011년말까지 연구용역 등을 통해서 검토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