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는 온실가스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는 ‘녹색생활의 지혜-연말연시’를 마련, 한 달간(12.16~1.15)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겨울철 에너지소비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7일 전력사용량은 1993년 이후 처음으로 여름철 사용량을 앞질렀다. 특히 에너지사용량이 급증하는 연말연시에는 주택 및 상업용 에너지부하의 증가로 온실가스 배출량도 현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는 이에 따라 ‘녹색생활의 지혜-연말연시’를 통해 국민들이 쉽게 에너지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

녹색생활의 지혜는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겨울철 실내온도를 3℃정도 낮출 수 있는 온(溫)맵시 실천하기, 연말 연시선물은 과대포장하지 않기, 음식은 적당량만 주문·조리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외출시 플러그 뽑고 전등 끄기 등으로 에너지 절약하기, 약속장소까지 대중교통 이용하거나 친환경운전하기 등이다.

특히 온(溫)맵시는 카디건, 조끼, 내복 등을 입어 겨울철 불필요한 난방을 줄이고 그만큼 온실가스 발생도 줄인다는 의미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겨울철 녹색생활 운동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내복을 입는 것만으로도 난방온도를 2.4℃ 낮출 수 있고 이것은 115만톤의 에너지사용을 줄이는 동시에 344만톤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가진다.

온(溫)맵시 문화를 생활화함으로써 멋과 건강을 챙김과 동시에 온실가스를 줄이기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는 ‘녹색생활의 지혜’를 보급하고 지난 7~8월 ‘피서철 녹색여행의 지혜’와 한가위를 맞아 ‘녹색명절의 지혜 - 한가위’를 집중 홍보해 생활 속 녹색생활 실천을 유도한 바 있다.

앞으로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는 가정·학교 등 부문별, 시기별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녹색생활의 지혜’와 함께 다양한 녹색생활 실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전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 줄이기에 적극 동참하는데 길잡이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