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 관련해 김광배 충남개발공사 사장, 남인석 한국중부발전 사장, 이인화 충청남도 도지사권한대행, 박창규 롯데건설 사장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왼쪽부터)
한국중부발전이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에 신재생에너지만을 활용해 열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사업에 참여한다.

한국중부발전(사장 남인석)은 28일 충남도청에서 충청남도, 롯데건설, 충남개발공사와 함께 ‘전국 최고의 에너지 절약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중부발전은 이번 협약으로 오는 2012년까지 충남도청이 이전하게 되는 신도시 예정지(충남 홍성군 홍북면과 예산군 삽교읍 일대)에 생활쓰레기(RDF)와 바이오매스(우드펠릿)를 연료로 사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발전설비를 건설, 냉난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번 집단에너지사업은 총 4단계로 진행되며 내년 초에 착공하는 1단계 사업으로 설비용량 13MW(열공급용량 31Gcal/h) 규모의 RDF(폐기물 고형연료)와 우드펠릿 발전설비 각 1기씩을 2012년까지 건설, 충남도청과 인근지역 약 6,000세대에 열공급을 하게 된다.

또한 오는 2020년까지 총 4기의 열병합 발전설비(52MW, 124Gcal/h)와 3기의 열공급 전용설비(186Gcal/h)를 갖추게 된다.

중부발전은 이번 사업으로 연간 5만8,000명의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연간 16만탄소톤의 온실가스 감축으로 매년 90억원 가량의 탄소배출권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