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느 르베르종 프랑스 아레바사 회장(좌)과 김쌍수 KEPCO 사장이 서명식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KEPCO(한국전력, 사장 김쌍수)는 지난 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우라늄 개발 분야 최대 메이저사인 프랑스 아레바사(AREVA, 회장 안느 르베르종)와 우라늄 광산 공동개발 협력협정(Mining Partnership Agreement)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협정은 지난해 12월14일 체결한 니제르 소재 이모라렝 광산 지분 10% 인수계약의 후속조치로 KEPCO는 이를 계기로 향후 아레바사 소유의 타 우라늄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KEPCO는 지난해 말 이모라렝 광산 지분인수로 약 1만8,000톤의 우라늄을 확보했으며 2013년부터 2036년까지 24년간 매년 740톤씩 들여오는 정광인수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는 우리나라 연간 우라늄 소비량 5,000톤(2010년 기준)의 약 15%에 해당되는 규모다.

아레바사는 우라늄 광 개발에서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까지 선·후행 핵주기 전 과정 설비를 보유한 프랑스 국영회사로 현재 전 세계에 6개의 생산광산과 다수의 개발 및 탐사광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9년 기준 연간 약 6,500톤의 우라늄을 생산하는 세계 제 4위의 우라늄 메이저사다.

김쌍수 사장은 안느 르베르종 아레바사 회장과의 면담시 “KEPCO는 2020년까지 우라늄 소요량의 50%까지 자체 개발한 해외 광산으로부터 조달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번 아레바사와 협력이 목표달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KEPCO는 이모라렝 광산, 캐나다 데니슨사 지분인수 이외에도 캐나다에 2개의 우라늄 탐사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등의 우라늄 부국을 대상으로 우량광구 또는 광산 회사를 추가로 매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