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전기기산업은 전기에너지의 생산, 수송, 공급에 소요되는 발전설비, 송변전설비, 배전설비와 모든 산업 활동 및 국민생활에 필수적인 전기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설비를 생산, 공급하는 자본재산업이다.

특히 최근 UAE원전, 발전플랜트 등 연관산업의 수주 호조로 중전기기산업은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중전기기제품의 불량에 의한 사고는 전력공급 중단으로 연결돼 전기를 이용하는 타 산업 및 국민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도의 신뢰성과 품질 안전성이 요구된다.

산업연구에 따르면 최근 국내 중전기기의 지속적 수출 증가에 따라 대두되는 대전력 시험설비 적체 현상은 향후 수출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외 중전기기 시장은 그린 오션 및 IT 융복합디지털 중전기기를 중심으로 급성장할 전망이며 개발시험 의뢰물량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신재생에너지분야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 중전기기 제품에 대한 수요도 동반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시험설비기술의 국산화를 통한 기술 수출, 시험설비 기술 고도화를 통한 성능이 개선된 중전기기 제품의 아시아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산업의 시장진입전략과 연결된 시의적절한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대전력 시험설비의 증설은 이와 관련된 전문 인력 뿐만 아니라 산업계의 중전기기 제품의 개발 및 성능 개선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요구함으로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도 개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