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의 발표에 따른 2020년 BAU대비 30%라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산업, 공공, 수송 등 각부문에서 강력한 에너지절약책의 뒷받침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정부는 올해를 온실가스 감축의 원년으로 총 400만TOE를 절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부문별로 야심찬 계획을 내놨다.

산업부문에서는 에너지목표관리제 도입, ESCO 확대 등이 주요 계획으로 추진되며 건물·교통부문도 건축물 에너지총량제를 도입하고 신·증축 건물의 에너지효율을 대폭 개선시키는 방안을 마련했다. 지식경제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교육과학부 등 관계부처들이 밝힌 에너지절약 추진방안을 살펴본다.

산업부문

산업부문은 국가 에너지절약목표의 50%를 담당하는 주요부문으로 강력한 에너지절약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는 부문이다.

산업부문의 올해 에너지절약목표는 230만TOE로 대형 사업장 집중관리 및 중소형 기업 지원 강화, 에너지절약 시장 육송에 따른 시장원리에 따른 효율향상을 통해 이같은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대형기업의 선도적 에너지절약 유도를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제정에 따라 본격 시행되는 에너지목표관리제를 통해 올해 120만TOE를 절감하고 특히 향후 에너지목표관리제를 산업공정을 포함해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기업전체의 에너지최적화를 위한 업종별 EMS(Energy Management System)를 확대한다. 집단에너지분야에서는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폐열을 집단에너지 사업자가 수열해 열공급에 활용하는 생태산단을 확대하고 단지 내외 사업자 간 열거래 활성화를 위한 지역 파트너십도 발족한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해 에너지서포터, 진단지원 등의 활동을 제고하고 현행 자발적협약제도를 중소기업의 에너지·온실가스 절감 지원제도로 개편해 검증된 에너지절감량에 대해 KCER을 발급, 정부가 구매하는 방안을 추진하게 된다.

건물·교통부문

국민생활과 밀접한 건물·교통부문은 국가 에너지의 43.2%를 소비하고 있어 저탄소·고효율 건물·교통 구현으로 에너지절약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추진전략으로는 신축/기존 건물의 에너지효율 제고 및 민간의 자발적 협약 유도, 철도·해운, 친환경차 등 녹색교통수단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 강화, 승용차 이용수요 억제 및 대중교통 이용 유도를 추진하게 된다.

건축물 에너지이용 효율화를 위해 올해 부위별 단열기준을 약 20%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열손실이 가장 큰 창호는 2배 이상, 외벽 등은 0.5배 이상 강화할 계획이다.

건축물 에너지소비 총량제를 도입해 올해 연면적 1만㎡ 이상의 공공건축물에 우선 적용 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건축물 사용자의 에너지절약 유도를 위해서는 대기전력 차단장치를 신축 건축물의 전체 콘센트의 30% 이상 설치 의무화를 추진하고 일괄소등 스위치를 전용면적 60㎡를 초과하는 모든 공동주택에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하는 방안을 마련중 이다.

저에너지·고효율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등을 꾀하게 된다.

정부청사 및 지방공공기관 부문

그동안 지방공공청사는 미관, 디자인 중심의 설계로 인해 에너지비효율이 발생했고 특히 2005년 이후 신축청사 대부분의 에너지사용량이 과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자체 청사 에너지 10% 절감 목표관리제를 추진하고 에너지 과소비 지자체 청사 유형별 시설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자체 청사 리모델링 확산을 유도하고 행안부 소속기관, 공공기관 청사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에너지절약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